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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커와 도플라밍고 비교
바스티유 | L:0/A:0 | LV13 | Exp.7%
| 4-7 | 2019-02-21 23:51:36 | 57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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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야차 , 도플라밍고

 

- 어둠의 브로커 , 어둠의 세계에 중심인

- 해군 본부 중장 스모커 농락

- 아오키지와 대치 ,  얼음 깬 후 대치하는 묘사 , 그 후 쫄튀.

- 최고간부 3명 , 간부 9명 포함해 돈키호테 패밀리.   그 외 전력 최간급 베르고 and  간부급 시져 모네 보유.  *  로우도 원래는 밍고 소속 *

- 3색 패기 보유.  드레스로자 에피소드 보스.

- 레드호크(메소드 연기 2:1 기습) , 감마나이프(죽었다고 알던 로우의 갑툭튀 기습) ,  인젝션 샷(흥분했을때 밍고에게 한방)

      제트 스탬프( 감마나이프 맞고 내장 갈갈이 됬을때 로우 에게 신경 쓰는 밍고를 루피가 갑자기 때림 )

        카운터 쇼크 ( 감마나이프 맞고 내장 갈갈이 되고, 제트 스탬프 쳐맞고 쓰러진 무방비 도플 공격 )

 

참고로 초반에 재대로 들어간 공격은 밍고를 힘으로 압도한게 아니라 전부 " 기습 "에 포함.

그리고 레드호크를 이어 저 모든 기습 공격 자체가 도플 " 배때지 " 에만 중첩 시키는 형식.

사실 크래커 본체가 배때지에 저 기술 다 맞으면 못버틸거임.  애초에 감마나이프 때문에 크래커는 저렇게 맞았다 가정하면 죽게되니깐.

하지만 본체 갑옷과 과자병사가 있으니 쉽게 데미지 못박긴 하겠지. 

 

- 루피 바닥으로 나가리 되고.  도플은 로우랑 1대1 매치 성사 되자마자 압도하면서 팔까지 절단함.  만약 루피 재때 안왔으면 초신성 하나 이미 뒤진수준.

- 루피가 베라미 줘패고 밍고에게 다시 도착한 이후로 트레볼이 도플에게 가세하게 됨.

- 일단 루피 기어2,3 으론 도플에게 상대가 되진 않음.  도플 언급 "  기어2=  무게감 부족  ,  기어3=  스피드 부족 "  

- 도플 무장색은 최소 루피 무장색 이상 묘사 .

- 상디를 벌레처럼 가지고 노는 수준. ( 물론 도플도 공중전 특화된 캐릭터 )

- 실분신 자체만 해도 노말 루피와 대치 가능한 수준.

- 참고로 새장도 능력에 포함되기에 분명 소모 되는게 맞음.  이런 광역기 기술 새장이란 기술이 소모기술이 아니라면 도플라밍고는 오히려 사기캐.

- 열매 각성자.

- 결국 시간제 피살기인 기어포스로 루피가 도플라밍고를 압도.

- 이미 그전에 데미지 많이 먹은편인데  " 콩 건 " , " 리노 슈나이더 " , " 컬버린 "  쳐맞음.

- 그리고 루피가 첫 기어 포스 , 피날레로 쓴 레온 바주카 쳐맞고 날라감.

- 루피 기어 4 풀리고 ,  도플은 그 수많은 공격을 쳐맞았어도 다시 움직임.

- 10분간 루피는 콜로세움 애들이 도주시키며 ,  도플은 콜로세움 병사들과 전투.

- 도플 애슐리트는 처음부터 베는 기술이 아님.  발로 차는 동시에 발이 회전하며 실로 베어가는 기술임.

     도플이 기어4 배 공격할때 힐 앞부분만 닿았지.  날카로운 실에 닿았던게 아님.  그래서 퉁~ 하고 튕겨져 나갔다고 봄.

         and  첫 기어 포스 나왔는데 스토리상 도플이 맞으면서 설명충 해줘야하는건 필요했다고 보기도 함.

- 도플은 가끔 자신의 배를 보며 타격이 있다는걸 암시하곤 함.

- 마지막 도플 궁극기는 최소 콩건 or 라이온 바주카 이상일 수밖에 없음.  

    스파이더네 넷 +  신주살 16발   vs    킹콩건      =   킹콩건이 압도함.

그런데 이미 라이온 바주카 맞은 도플라밍고는 기어포스 데미지에 실감했을테고.

 "  나에게 공중전을 걸다니 베짱이 두둑하구만 .  보여주는거냐 일격 K.O를?! " 하며  루피에게 자신감 있게 다가감.

   여기서 밍고도 대응할 생각이였을테고, 여태껏 나온 " 콩컨 , 리노 , 컬버린 , 라이온바주카 " 보다 강한 기술이 있기 때문에 밍고는 그에 맞게 대응해

  싸웠다고 봄.  도플라밍고는 머리가 좋고,  계획적인 사나이임.  기어포스한테 개쳐맞고 대책없이 기어포스랑 정면에서 다시 싸우는게 이상하지.

 

즉 도플라밍고의 최고 궁극기는 크래커 갑옷을 상회 한다는 결론이 나옴.

 

- 마지막으로 키드가 처음에 수감 된 상태로 등장 했을 때 , 카이도는 도플라밍고가 잡혀서 대성통곡을 함.

  여기서 도플라밍고를 카이도우는 " 애송이 " 취급.

  그런데 부하들 언급 이나 , 카이도우가 분노하는 타겟에 대해 확인해보면 ,   루피&로우 연합 동맹이 도플라밍고를 쓰러뜨렸다라는 묘사가 나옴.

  그 다음에 부하 두명에게 루피 현상수배지와 로우 현상수배지를 들게 하고 카이도우가 날려버렸음.

 

  1.   카이도우가 밍고를 애송이 취급함.  근데 생각해보면 드레스로자보다 더 성장한 홀케이크 이후인 기어4 루피를 원콤낸게 카이도우임.

        이정도 파괴력이면 밍고를 애송이 취급하는건 당연한거임.  아무리 방심했다해도 루피 기어4도 애송이 취급마냥 한방에 보낸게 팩트임.

  

  2.  루피 와 로우 현상수배지를 빠따로 날려버린 카이도우.   이 두명이서 밍고를 잡았다는걸 표현하는거로 보임.

       분명 감마나이프가 한건 했던건 분명하긴 함.  사실상 루피 비율이 크다해도 둘이서 잡은게 맞고.

       오히려 타임오버로 루피가 패배한건데.  콜로세움 친구들이 몸빵해주면서 시간 벌어주고 ,  킹콩건이라는 말도안돼는 데미지로 보내버린게 팩트임.

 

 

빅 맘이 크래커를 단신으로 보낸 이유는.   애초에 유혹의 숲은 빅맘해적단에 홈그라운드 중에 홈그라운드에 속하고.

루피 한명 정도는 상대할 수 있을거 같아서 보낸거임.  애초에 사황들은 초신성을 얕보는 경향이 크기도 함. 몇몇은 산하로 두고 있기도 하고.

여태껏 침입해온 여러 초신성들은 최대 스낵 까지만 처리했지.  그 이상은 처리 못하고 쫒겨난 기록만 있음.

말 그대로임.  빅맘은 초신성을 얕잡아 본거임.  오히려 이 상황에서 크래커를 보냈다는게 가장 현명한 선택인거임.

확실하게 짖누르려면 대군을 포함해 전부 보내는게 좋지만 그러면 체면도 안서고 ,  줫(?)밥 들한테 전력을 쏟으면 안되지 ㅇㅇ 결혼식도 있는 마당에.

 

크래커 언급으로 "  도플라밍고를 쓰러뜨린 사내다 " 라고 하는데  사실상 세간에선 루&로 동맹이 도플라밍고를 잡은거로 알고있음.

물론 기어포스 루피가 도플라밍고보단 강한건 맞음.

 

 

 

 

 

 

삼장성 , 천수의 크래커

 

- 과자병사가 노기어 루피 씹압도

- 엘리펀트건은 과자본체병사에 "하드비스켓"에 압도당해 짖눌림 당함.

- 기어포스 콩건으로 과자병사 박살.

- 여기서 과자안에 본체 크래커가 루피 팔 좀 벰. ( 여기서 무장색은 당연히 루피보다 훨씬 더 우위인건 알 수 있음. )  -  기어4 루피에게 첫 데미지.

- 기어포스 시간 다 되서 풀리고 , 루피는 보호 받게 됨.

- 그리고 다시 대치를 반복해서 총 11시간 동안 싸움.

- 나미가 크래커 과자를 무용지물로 만들고 , 루피가 쳐 먹음.  ( 여기서 부턴 개그배틀; )

- 크래커는 병사소환으로 뒤에서 조종하며 싸우는 상대.  사실상 바보 무투파 루피는 이런 적에겐 난해한 케이스.

- 탱크맨 캐논볼에 크래커 본체 원콤. ( 한대맞고 끝난건 오바긴 한데 , 파괴력 장난 아니긴 한듯. )

 

애초에 이거 비교 하기 애매한게.

루피 vs 밍고는 진지하게 끝까지 갔는데

루피 vs 크래커는 개그식 배틀로 간게 씹오바긴 함.

나미의 도움으로 크래커 과자 쳐먹고, 크래커는 또 이거 맞춰주면서 병사 생산만 계속 쳐한거임. ( 뭔가 진지함이라곤 없는 싸움 )

 

 -  크래커는 과자 병사를 조종하며 싸우는게 루피에게 있어선 , 가장 귀찮은 상대라는것.

크래커보다 무장색이 조금더 약하거나 , 싸우는 케이스가 바보같은 무투파 종류라면 이기기 힘든 버거운 상대임.

 

만약 2년전 정상결전때 크래커가 팀인 쪽은 세력적으로 압도적 유리했을거임.

기본 해병들이나 2년전 파시피스타 정도는 크래커 과자병사한테 지니깐 ㅇㅇ. 

 

 - 그리고 기어포스 형태가  늦게 나온게 강한게 아님.  각자 좋은 특징이 있는거임.

스네이크맨 = 스피드 , 변칙  /   바운드맨 = 힘      카타쿠리전 묘사만 봐도 알 수 있을거임. 

스네이크맨은 빠른 변칙적인 공격을 하지만 부딪히면 아파하는 장면이 있는편.

바운드맨은 카타쿠리에 주먹에 부딪혀도 아파하는 장면이 없는편.

 

- 여기서 크래커의 큰 장점은 기어포스 루피에게 처음으로 상처를 주었다는것.

 

반대로 생각해보자.  루피의 바운드맨은 카타쿠리의 강력한 무장색에 무투로 대응 가능. ( 장사떡 같은거는 안되더라도 )

그러면 크래커가 그 검으로 카타쿠리 " 각진떡 " 팔도 벨 수 있을까? 

난 그렇게 생각하진 않음.  크래커는 자신과 비슷한 상대 or 책략 없는 상대를 압도하기 쉬운 캐릭터라고 보고있음.

 

루피의 무장색 그 자체는 강자들 사이에서 비교하면  강한건 아님.

기어 포스 키면 무장색 자체가 강해지는게 아니라 근육을 부풀게 하면서 무장색을 전부 덮어 씌우는 형식임.

 

즉 크래커가 루피의 팔을 베었다는것에 대해.

 

솔직히 그 상황 루피는 무방비 상태에서 "기습"을 당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님. 

그리고 기어포스 상태에 무장색은 말 그대로 무장색이 자체가 강해지는게 아니라고 했음.

이때 루피 팔은 늘어난 상태였었음.

늘어난 상태에서 그 베인 부분은 " 더 단단해진 무장색 " 이 아니라 " 뭉쳐있는 무장색 근육 " 이였던 상황이란거임.

 

루피의 기어포스는 공격이 나가는 부분에서 더 확실히 강하다고 봄. 

공격하지 않는 부위는 말 그대로 " 근육 강화 후 무장색 강화 " 에 불과함.  ( 물론 무장인채 고무 , 근육이 강화됬으니 왠만한 공격은 상회하지. )

콩건이 나가는 "주먹" 부분 만큼은 상대에 강한 무장색을 압도하는것. ( 탄성으로 파괴력과 스피드를 높이는 형식인건 다 알잖아? )

공격하는 부위 외에는 근육이 커진 상태에 원래 루피의 무장색을 더했다고 보면 됨.

즉 날카로운 공격이 공격 한 후 늘어난 기어4 루피의 " 커진 근육+ 루피의 무장색 " 을 베었다는것임.

 

몸빵에 관한 문제는 .  탱크맨의 파괴력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없어서 모름.

하지만 그래도 다치지 않다가 단 한방에 K.O 된 크래커 보다

레드호크와 감마나이프에 이어 결국 킹콩건 맞고 K.O 된 도플라밍고로 비교하면 맷집은 대부분 밍고가 우위라고 보실거라 봄.

스파이더 넷 >  엘리펀트 건  /   본체 비스켓 병사 > 엘리펀트 건  (  확실한건 기어포스 아닌 루피면 이 둘은 이기기 힘들지. )

실로 죠즈도 잠깐이라도 멈춰세운 도플라밍고가 과자병사를 멈춰 세우지 못한다는 보장도 없고. 모르는거지.

 

 

 

 

 

 

요약 :

1.  크래커가 벤 건  이미 탄성으로 공격이 뻗어나간 " 그나마 약한 부분인 팔 " 부분에  " 루피의 무장색에 근육이 커진곳을 " 벤것  

2.  도플라밍고의 지속적인 새장 능력 소모 여부와 맷집.

3.  밍고전은 진지하게 싸움만 임했지만.  크래커전은 쳐먹는거로 싸우던 개그식 장면 연출.

4.   마지막에 밍고가 기어4 루피에게 대항했던건 "  콩 건 " 보다 더 강한 기술이 있기 때문이다.    콩건 > 크래커과자 니깐 도플도 과자 부수긴 가능

5.   정말 공중전으로 가면 어떻게 될지도 모름.  반대로 과자병사 잔뜩만들어서 압도할지도 모르고. 

 

 

즉 도플과 크래커가 진짜로 싸우면 누가 우세할지는 모른다.

 다만 둘이 같은 라인이라고 봄.    [ 도플 ? 크래커 > 잭 > 페로스페로 = 로우 > 스낵 = 슈트상디 ] 이래야 로우가 쌉털린게 이해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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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른한오후 [L:3/A:283] 2019-02-22 01: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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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연구글에 안올라왔음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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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부우 2019-02-22 01: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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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끝나도 도크논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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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디임 2019-02-22 01:4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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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약한부위든 늘어났든ㅋ;가장집중적으로 근육펌핑시킨 부위가 팔 이다..애당초 같은상황에서 도플은 크래커처럼은 유효타못넣음

2.도플이 새장꺼내고 루피랑 한시간이상 싸웠나 모르겟네..크래커는 11시간동안 능력사용

3.밍고는 진지하게 바운드맨에 '압도'당했고..크래커는 루피가 진지하게 못이겨서 코믹+나미상성 으로 싸워 '겨우' 이김

4.도플의 최후의 발악이 킹콩건에 조금 버텼다고 그게 콩건 이상일거라는건 근거부족한 추측임..물론 과자병사는 부술수있음

5.도플은 각성기술없이 크래커 병사 감당안될듯함.. 내려와야 각성능력쓸수있고 써도 땅위에선 불리하고..도플 혼자 공중에 떠서 못내려올듯


도플싫어하진않지만 급이 다름;
ㅁㅣ안하지만 조금이 아니라 크게 다름;
크래커랑 싸울때 루피는 도플이랑 싸울때보다 훨신 강해진 루피였고
빅맘이 루피가 도플을 이길정도의 수준이라는걸 감안해서 보낸게 크래커였음
반박불가임 ㅇㅇ
님글 정리는 잘되있음/분석은 잘못한듯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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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날D오 2019-02-22 01:5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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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개인적으로 밍고에 한표. 애가 독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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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녀 [L:48/A:579] 2019-02-22 11:3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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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커보단 밍고지 비중도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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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논리갑 2019-02-22 12:4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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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커 과자병사 → 도플 각성실 뚫을 공격력 없음
그런데 반대로 도플 각성실 최고 필살기 갓스레드면 → 크래커 과자병사 뚫기 가능

즉, 도플 각성실 뚫으려면 크래커 과자병사론 절대 무리고
공격력이 강한 크래커 본체가 나서야 하는데

크래커 본체가 후방에서 과자병사들의 지휘에 머무는 수준이 아니라
도플 각성실 처리를 위해 직접 나선다는 얘기는
도플 각성실들의 직접적 표적이 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얘기


그리고 도플 각성실은
발 밑에서 바로 직접 공격 → 공중전을 하지 못하는 크래커 본체와 과자병사에게
특히나 더 치명적임


크래커도 각성 능력자다?
그래서 발밑 각성실 공격에 충분히 대응 가능하다?


그렇다면 왜 도플라밍고나 카타쿠리가 보여줬던 것처럼
적 바로 근처에 or 적의 바로 발밑에서부터
과자병살를 생성하지 못하고
왜 크래커 본인(본체) 주위에서만 생성 가능할까?


작중에서 크래커의 과자병사 생성 과정은
바닥이 비스킷 모양이 아니던 838화에서나
바닥이 비스킷 모양이던 842화에서
서로 아무런 차이도 없이

1. 박수쳐서 비스킷 덩어리 여러개를 크래커 본체 주위에 생성

2. 그 비스킷 덩어리와 비스킷 덩어리들을 가루로 만든 '크러시 비스킷'
비스킷 가루들을 합쳐서 크래커 본체 바로 근처에 과자병사 생성

3. 그리고 적(루피)에게 돌격시킴


이와 같이 완전히 똑같은 모습으로 묘사됐음


크래커가 각성으로 지면을 비스킷으로 치환 가능하고,
그 지면을 이용해서 도플라밍고나 카타쿠리처럼
적의 바로 발밑 or 근처에서 바로 공격 or 과자병사 생성이 가능하다면

뚱피 근처에서 구경하는 나무쪼가리에 불과한
킹밤도 잡지 못하고 별 위협조차 주지 못한 이유가 쉽사리 이해되지 않음

크래커가 만약 지면을 비스킷으로 치환하는 각성이 가능하다고 치더라도
뚱뚱한 뚱피와 나무쪼가리 킹밤에게조차
전혀 위협이 되지 않을 수준이었고

고로 루피의 인상에 전혀 남지 않을 정도로 별 볼일 없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카타쿠리가 각성을 썼을때

바로 전에 싸웠던 크래커는 언급하지 않고
"도플라밍고가 했던 거야!" 라고
도플라밍고만 언급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음



반면 도플라밍고의 경우는
지면치환 각성에 대한 언급이나 구체적 묘사가 0.000001도 없었던 크래커와는 달리


루피 : "건물이 실로!!!" , "온갖 것들이 실이 되잖아!!!" , "초인계가 아닌 것만 같아!!!"

시민들: "마을 일대가 실로!!!"


등등의 직접적으로 엄청난 수준의 각성 능력자라는 묘사와 언급이
계속해서 작중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됨


고로 크래커의 도플 발밑 각성실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지면 비스킷 치환 전략'은

크래커의 각성능력, 지면 치환이 [[[만약 가능하다고 치더라도]]]

그 각성에 대한 언급이나 구체적 묘사가 작중에 0.0001도 없었기 때문에


그 범위와 치환력의 수준에 있어선
직접적으로 엄청난 수준의 각성 능력자라는 묘사가 계속 표현된
도플과 비교하면 한참은 아래 수준이라고 봐야 하기 때문에


고작해야 일부 좁은 범위에서 농성하면서 버티는 수준의
방어 위주의 전략에 불과함




넓은 범위에서의 도플 각성실의 일방적 공격

vs

좁은 범위에서의 크래커 과자병사 + 지면 비스킷의 (가능하다고 치면) 일방적 방어



아무리 봐도 크래커의 전세가 결코 유리하다고 볼 수 없음
  [삭제]
AshRoller 2019-02-22 14:2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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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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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하민 2019-02-22 15: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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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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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사 [L:6/A:358] 2019-02-22 19: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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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건>롤 프레첼은 팩트고 과자 롤 프레첼로 도플에게 딜 준다는건 사실상 불가능, 킹콩건급 딜이 있어야 도플에게 승산이 있고 + 공중전or 공중을 쉽게 요격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함

크래커는 콩건 이상의 공격기술이 존재하지 않음

결론은 무조건 도>>크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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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DHOP 2019-02-23 01:3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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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플들 날뛰노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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슴무디 2019-02-23 03: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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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크>도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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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p 2019-02-23 09:2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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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4에 딜 박는 크래커 > 딜 못박는 도플


크 >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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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미王원희 2019-02-24 08: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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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단 각각의 페널티 비교

드레스로자 밍고(페널티)

로 룸 베기에 양단 난 후지토라 운석 막음(713화),
후지토라와 합세하여 만전이 아닌 로를 압박(718/722/723화),
만전이 아닌 상디(712화 참고)와 격돌 및 제압(723/724화),
만전이 아닌 로를 상대로 얼굴 자상 입은 뒤 제압 및 납탄환 발사 후 킨에몬 제압(729/730화),
퀴로스에게 공격 시도 및 블랙 나이트와 본체 호환으로 루피 JET 총난타 방어 및 카운터(745화),
새장 및 패러 사이트 발동(745화),
블랙 나이트로 동굴에서 우시에게 총탄실(752화),
블랙 나이트 및 패러 사이트로 베라미를 조종하여 루피의 공격을 방어 후 공격함(759화),
로의 샴블즈와 연계한 레드 호크를 맞음(759화),
트레볼을 공격하는 로의 인젝션 샷을 막고 로에게 풀브라이트, 루피에게 걷어차기 후 손을 봉한 뒤 패러 사이트 베라미로 루피 베기(760화),
만전 아닌 로를 압박 중 로의 검격에 손에 자상 및 복부에 인젝션 샷을 맞고 로의 택트를 거미집 그물로 막음(761/768화),
로의 샴블즈 메스를 제압 후 실톱으로 로의 팔을 자르고 납탄환을 쏨(769화),
블랙 나이트를 제압하고 패러 사이트를 풀라는 말에 해제함(769화),
로에게 감마나이프를 맞고 루피에게 JET 스탬프를 맞고 로에게 카운터 쇼크 맞음(780화).

기어 4 전 루피 vs 밍고 중 일대일 성립 안 하는 구간(밍고 측 페널티)↓

로와 로빈에게 탄환실을 쏘다가 루피에게 호크 위프를 맞음(783화).

드레스로자 루피(페널티)

돈 칭자오와 무장색 충돌 및 호크 라이플을 쓴 뒤 돈 칭자오의 팔충권 오의 추룡 송곳못에 토르 엘리펀트 건 씀(716/718/719화),
도시락을 먹어서 체력 다소 충전(720화),
왕궁 외벽 탑에 거인의 총을 씀(736화),
진입 후 발차기로 벽을 뚫고 글라디우스에 JET 스탬프를 쓰고 글라디우스 헬멧 펑크를 피함(740화),
밍고의 본체와 블랙 나이트 합동 공격을 받고 JET 총난타를 쓰다가 블랙 나이트 오색실 및 후려치기에 얼굴을 맞음(745화),
피카에게 그리즐리 매그넘(749화),
왕의 대지 1단에서 밍고 잡 부하들에게 고무고무 개틀링을 씀(750화),
동굴에서 밍고의 블랙 나이트를 만나고 물에 빠진 뒤 엘리펀트 건으로 천장 박살 후 2단으로 진입함(752화),
밍고 잡부하들에게 JET 총난타를 씀(753화),
슈거 머리까집기 인형에게 JET 총 씀(756화),
밍고 패러 사이트 베라미에 발차기 막히고 패러 사이트 베라미와 블랙 나이트에 압박당하다가 로의 샴블즈와 연계해서 레드 호크 먹임(759화),
밍고에게 발차기 및 실로 손을 묶인 뒤 패러 사이트 베라미에게 베임(760화),
밍고의 블랙 나이트와 패러 사이트 베라미에게 문어 스탬프를 쓴 후 블랙 나이트에 짓밟힘(761화),
싸울 맘이 없어서 베라미에게 복부 가격당하고 얼굴 맞고 또 복부 맞음(770/779화),
감마나이프 맞은 직후 무방비일 때 밍고에게 JET 스탬프를 씀(781화).

기어 4 전 루피 vs 밍고 중 일대일 성립 안 하는 구간(루피 측 페널티)↓

트레볼에게 발목 잡힘(782화),
탄환실을 쏘고 있는 밍고에게 호크 위프를 씀(783화).

결론

"ㅡ벌써 꽤나 지친 모양인데...?!"
라는 밍고의 말에
"너도 마찬가지잖아!!! 트랑이의 그만치 공격이!! 하아. 통하지 않았을 리 없어!!!"
라는 루피(783화).

대화만 봤을 시에는 오히려 밍고 쪽이 여유가 있어 보이고
확실히 체력적인 부분은 루피의 특성상 루피의 페널티로 작용해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밍고 맷집의 부분에 페널티를 줬다고 볼 수 있음.


홀케익 아일랜드

토트랜드 루피(페널티)

브륄레의 거울 분신과 주먹질 및 고무고무 개틀링을 함(831화),
유혹의 숲에 겉돌며 체력 낭비(832/834/835화).


헉-헉 : 몹시 놀라거나 숨이 차서 숨을 자꾸 몰아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헉헉, 하아 하아, 등의 의태어 중에서 체력에 대한 부분을 가늠하기 위해선 놀라는 부분인 감정적인 묘사 부분을 제외해서 봐야 하므로 최대한 배제하였고 맷집에 대한 부분에 대한 의태어도 정리해보았음.

그리고 체력과 맷집은 서로 호환이 되지만 직접적인 영향을 바로 받는 건 아님.
맷집이 깎이면 체력으로 회복하며 깎이거나,
체력이 없어서 지치면 방어할 힘이 약해지므로 무방비가 되는 식으로 상호호환 식으로 연관 있는 것임.


체력/맷집 부분 의태어 정리.


드레스로자 밍고

체력(맷집 깎인 뒤 회복하는 부분도 포함) :
하아......!! 하아......!!(760화),
하아.(781화).


맷집 :
끄어억!!! 커헉!!(759화),
끄어어아아ㅡ악!!! 크헉!! 쿨럭.(781화),
우억!!!(781화),
으윽...(781화),
끄으...!!(781화),
으헉!!!(781화).

드레스로자 루피

체력(맷집 깎인 뒤 회복하는 부분도 포함) :
하아.(719화)-도시락 먹는 루피(720화),
헉 헉(731화),
하아.(747화),
하아 하아(752화)(물에 빠져서 지친 것도 있지만 시간이 지체 됐기에 충분히 체력 지표에 쓰일 수 있다고 봄),
하아. 하아.(757화),
하아... 하아...!!(769화),
하아... 하아...(779화),
하아... 허억... 하아. 하아. 하아...(779화),
하아... 하아......!!(779화),
하아... 후우... 후우...(빠득!) 하아. 하아...(779화),
하아. 하아.(780화).

맷집 :
쿨럭.(779화),
푸헉!!!(779화),
으윽!!!(779화).

기어 4 전 루피 vs 밍고

체력(맷집 깎인 뒤 회복하는 부분도 포함) :
하아.(783화),
하아... 하아...(783화).


홀케익 아일랜드

토트랜드 루피

체력(맷집 깎인 뒤 회복하는 부분도 포함) :
하아 하아 헉... 헉...(834화).

기어 4 전 루피 vs 크래커

맷집 :
으앗!! 젠장...!!(836화),
우왓...!!! 젠장!!! 으앗!!!(837화),
으아!!(837화),
허억... 허억...(837화),
헉 헉 쌔액 쌔액...(837화).


결론

도시락 먹은 부분, 물에 빠진 부분 반 틈, 감정적인 부분인 (빠득!)을 제외하더라도 일대일 성립 전의 페널티는 각각,
(체력 부분 페널티 3번, 맷집 부분 페널티 9번) 밍고 vs (체력 부분 페널티 22번, 맷집 부분 페널티 3번) 루피
이므로 총체적인 가늠은 힘들지만, 체력적인 부분은 역시나 루피 쪽이 훨씬 페널티로 작용하는 걸 알 수 있음.

그에 비해 크래커와 루피는 일대일 성립 전의 각각의 페널티는 각각,
(체력 부분 페널티 0번, 맷집 부분 페널티 0번) 크래커 vs (체력 부분 페널티 4번, 맷집 부분 페널티 0번) 루피
이므로 크래커 쪽은 없고 루피 또한 특성과 비교하면 양호한 편이라 볼 수 있음.

그리고 기어 4 전에 밍고와 루피가 일대일이 성립된 후 루피는 체력/맷집 부분 의태어가 '3번'인 반면에(기어 4 전에 일대일 성립 후에 밍고는 모두 0),
기어 4 전에 크래커와 루피가 일대일이 성립된 후 루피는 체력/맷집 부분 의태어가 '12번'임(기어 4 전에 일대일 성립 후에 크래커는 모두 0).

고로 이렇게 단편적으로만 보면 기어 2, 3 루피 상대로는 크래커가 밍고보다 더 압도했다고도 해석할 수 있음.

물론 의태어 숫자는 상대적인 가늠만 가능하지 절대적인 수치 비교가 안 됨을 강조함.

고로 밍고 vs 루피는 체력은 루피, 맷집은 밍고의 페널티가 분명하고 크래커 vs 루피는 크래커는 분명 만전 상태인 건 맞지만 루피 또한 큰 페널티가 없는 상태임.

비유하자면 체력/패기는 MP 맷집은 HP로 보면 유효할 듯함
HP나 MP 모두 다 소모하면 전투 불능이지만 각각의 게이지가 따로 있고 서로 간접적으로 호환하니깐

고로 체력적인 부분은 루피고 밍고는 맷집 그리고 자기 능력으로 수복 작업을 하면서 쓴 체력까지인데 체력만 봤을 때는 절대 루피 체력 핸디캡에 비할 바가 아님


그리고 밍고가 만전 로우를 압도한 거처럼 말하는데, 1차전은 후지토라 합세, 2차전은 트레볼 합세해서 로우를 압박한 게 사실임(http://img.chuing.net/i/QNVHGQG/%EB%B0%8D%EA%B3%A0%20%EB%8B%A4%EA%B5%B4-min.png)

게다가 2차전 로우는 1차전 때 납탄을 맞고 자체 수술할 정도로 걸레짝인 상태


2. 늘어난 팔을 이름 없는 크래커 베기로 베었다는데, 콩 건은 근접해서 응축한 위력을 폭발시키는 기술이기에 피스톨과 다르게 많이 늘어나는 기술도 아님

게다가 밍고의 애슬리트 또한 부풀은 배를 공격한 거임(http://img.chuing.net/i/QNHVyyH/%EC%B5%9C%EC%A2%85-min.png)

[밍고 공격에 대한 의성어 정리.] 

(크로커다일에게 발바닥으로) 걷어차기(무 속성) : (막히면서) 두으아아아아웅!! 
(해군 잡병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츄왓 → 츄와아앗!! 
(스모커에게) 베는 기술(베기 속성) : 콰슈욱!!! 
(로에게) 베는 기술(베기 속성) : 츄와아아아앗!! 
(상디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쓰걱!!! 
(상디 → 건물) 오버 히트(베기+열 속성) : 쿠오오!!! → 퍼엉!! → 콰샥!!! 
(로에게) 오버 히트(베기+열 속성) : 쉬리리리릭!! → (막히면서) 쩌저어엉!!! 
로와 철교에서 싸우면서(베기 속성) : 츄파파파아앗!!! 
(부하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콰슉!!! 
(로와 철교에서 싸우면서) 오색실(베기 속성) : 츄파파아앗!! → (막히면서) 채이잉!!! 
(로에게 발바닥으로) 걷어차기(무 속성) : 부웅!! → 빠아악!!!
(로에게) 총탄실(베기 속성) : 쐐액!! → 투쿵!! 
(킨에몬에게) 실톱, 애슬리트와 유사한 기술(베기 속성) : 츄와아앗!! 
(후지토라에게 발끝으로) 걷어차기(무 속성) : 휘익 → (막히면서) 채이이잉!! 
(퀴로스에게) 실톱, 애슬리트와 유사한 기술(베기 속성) : 츄와앗!!! 
(루피에게 분신과 함께) 오색실(베기 속성) : 쿠과아앙!!! 
(루피에게 분신으로) 오색실(베기 속성) : 콰슈욱!! 
(루피에게 주먹으로) 후려치기(무 속성) : 퍼억!! → 쿠광!! 
(루피, 로, 우시에게) 총탄실(베기 속성) : 쿠슉!! 쿠슉!! 
(펑크 형제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없음 
(로에게 분신으로) 오색실(베기 속성) : (막히면서) 채이잉!!! 
(로 인젝션을 막으면서) 걷어차기(무 속성) : 키이잉!!! 
(로에게) 풀브라이트(베기 속성) : 쿠슉 쿠슉!!! 
(루피에게) 걷어차기(무 속성) : 빠가악!! 
(루피에게 분신으로) 짓밟기(무 속성) : 쿠콰아앙!! 
(로와 검극을 부리며) 오색실(베기 속성) : 채이잉!! → 키키잉!! → 키잉!! → 채채이잉!! 
(로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슈 왁!! 
(로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촤악!! → (막히면서) 기긱 → (뚫리면서) 츄파파아아앗!!! 
(로에게 난타) 오색실과 후려치기(베기/무 속성) : 채앵!!! 뻐억!! 
(로 택트를) 거미집 그물로 막음(? 속성) : 두웅!! 
(로에게) 실톱(베기 속성) : 쿠과아앙!! 
(루피 엘리펀트 건을) 거미집 그물로 막음(? 속성) : 채이이잉!! 
(루피에게) 브레이크 화이트(? 속성) : 촤좌아앗!! → 와락!! 
(루피에게 막히는) 짓밟기(무 속성) : 터업!!! 
(루피에게) 애슬리트(베기 속성) : 콰슈욱!!! 
(캐번디시에게 막히는) 탄환실(베기 속성) : (막으며) 키잉 키잉!!! 
(루피에게) 오버 히트(베기+열 속성) : 츄바앗!! 
(루피를) 걷어차기(무 속성) : 뻐버억!!! 
(루피에게 막히는) 걷어차기(무 속성) : (막히며) 투우웅!! 
(루피에게) 무릎 차기 후 걷어차기(무 속성) : 뻐억!! → 콰장창 
(기어 4 바운드맨 루피에게) 애슬리트(베기 속성) : 쿠슉!!! → (막히며) 꿀러-렁! 
(기어 4 바운드맨의 더블 컬버린에게) 오프 화이트(? 속성) : (막으며) 촤바방!! 
(기어 4 바운드맨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바운드맨이 맞은 뒤) 태앵!! → (주변 사물에 적중) 투콰아앙!! 
(기어 4 바운드맨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주변 사물에 적중) 투퍽 → (맞거나 피하면서) 태-앵!! 
(기어 4 바운드맨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쿠홧!! → (주변 사물에 적중) 투퍼펑!! 
(기어 4 바운드맨 콩 박치기[가칭]에 뚫리는) 오프 화이트(? 속성) : 투쾅!! 
(콜로세움 전사들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콰슈우욱!! 
(후지토라의 검이 닿는) 새장(베기 속성) : 키킹..!! 
(몸을 관통하는)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쿠슉!! 
(루피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쿠욱!! 
(루피에게) 플랩 스레드(베기 속성) : (막히면서) 터어어엉!! → 카앙!! 캉!! 퍼벅!! 키이잉!! → (뚫리며) 쿠슉!! 
(기어 4 바운드맨 킹 콩 건에) 거미집 그물+갓 스레드(무 속성 및 베기 속성) : (부딪히며) 콰기기기깅!! → (뚫리며) 쿠팡!! 

1) 의성어로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애슬리트' 속성 유추. 

의성어가 정형적이지 않고 쓰는 사람 상황에 따라 다 다른 건 맞지만, 
한국어와 일본어는 의성어와 의태어가 발달한 만큼 큰 틀에서는 대부분 일관적임. 

일단 위에서 알 수 있는 의성어 나열을 보면, 
공격 시도 → 공격 중 → 공격 적중(적중 시에는 '공격 중'의 의성어와 같거나 유사함) 
혹은 
공격 시도 → 공격 중 → 막히거나 빗나감 
이런 양상임을 알 수 있음. 

그리고 베기 속성에 대한 의성어를 보면, 
'츄왓', '콰슈욱!!!', '쓰걱!!!', '콰샥!!!', '쿠슉!!' 등 바람이 가르는 소리가 연상되는 '치찰음'인 'ㅅ', 'ㅊ'이 포함됨. 

또 무 속성에 해당하는 일반 타격에 대한 의성어를 보면, 
'부웅', '휘익', '빠가악!!', '뻐억!!', '뻐버억!!!' 등 묵직한 느낌으로 주로 쓰임. 

여기서 밍고 신발 끝이 뾰족해서 토 킥(발가락 끝으로 차는 것)이라,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애슬리트의 의성어 '쿠슉!!!'이 나올 수 있다는 말도 있는데, 
밍고가 후지토라에 쓴 걷어차기도 발끝으로 찬 토 킥이고 '휘익'정도의 의성어로 끝남. 

고로 신발이 뾰족해서 일반 타격보다 가벼운 소리로 표현된 건 맞지만, 
날붙이를 휘두르거나 찌를 때 나는 정도의 날카로운 소리에는 미치지 않음. 

그렇기에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애슬리트는 베기 속성이라고 볼 수 있음. 

그리고 애슬리트를 맞고 '꿀러-렁!'이라는 의성어가 나왔다고 베기 속성 아니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밑에서 다루도록 하겠음. 


2) 밍고의 일반적인 돌려차기와 '애슬리트' 및 유사한 기술 비교로 공격 방식 유추. 

밍고의 일반적인 돌려차기는 회전력을 많이 실었는지 공격 대상을 날린 방향을 넘어 각도가 벌어진 걸 알 수 있음. 

그런데 '애슬리트' 및 발에 실 걸어서 쓰는 기술은 한 경우 빼고 공격 대상 방향과 발이 향하는 방향이 일치함. 

게다가 퀴로스한테 쓰려 했던 발에 실 걸어 쓰는 기술은 각도가 커봐야 180도 정도를 회전했는데 전 방향에 참격이 나간 걸 알 수 있음. 

그렇기에 발밑에 실이 걸려 있어도 공격 대상을 향하는 이상으로 참격이 실리기 때문에 '애슬리트' 기술이 베기 속성일 수 있는 것임. 

그리고 기어 4 전 루피에게 쓴 '애슬리트'를 루피가 정강이 쪽을 막다가 밀리고 베여서 발차기 후속타 베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이 걸린 발이나, 검을 잡은 팔이나, 발끝에서 나가는 람각이나, 공격 반경 내에 사각이 있어서 그런 것임. 
루피와 조로가 싸우면서 루피가 조로의 검격 전에 조로 팔을 막는다거나, 
루피가 블루노의 람각의 궤도를 바꾼다거나, 
조로와 류마가 싸울 때 서로의 베기와 찌르기의 궤적이 틀어진 것과 같이 정강이 쪽에서 막을 수 있지만 밀려서 베인 것뿐임. 

애초에 무릎을 굽혀 회전력을 이용하는데 직선적인 공격인 찌르기라고 보기엔 어려움. 

다만 '애슬리트'는 회전력을 낭비하지 않고 공격 대상에 쏟아붓는 듯하며, 
직선적인 방향으로 찌르기처럼 보일 순 있지만, 엄연히 베기임.

그리고 기어4 바운드맨에 작중 처음으로 상처를 준 인물이 크래커임
이 부분을 기습이라고 하는 경우와 크래커는 늘어진 팔을,
밍고는 늘어나지 않은 배를 공격했으니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 

일단 밍고가 기어 4 전 루피, 기어 4 바운드맨 루피가 각각 나란히 서 있는 걸 비교해보면 기어 4 전 루피랑 기어 4 바운드맨 루피의 머리 크기는 거의 같게 보임. 

그럼 기어 4 바운드맨과 일반 루피를 앞모습 뒷모습 각각 비교 후 원근감에 의한 오차를 고려해서 보면, 
대략 기어 4 바운드맨의 몸체는 일반 루피의 몸체의 6.5배가 됨. 

그런데 얼마나 늘어났는지 알려면 부피를 가늠해야 함. 
넓이의 비 → 기어 4 바운드맨 몸체 넓이:일반 몸체 넓이=m^2 : n^2=13 : 2 
부피의 비 → m^3 : n^3=46.8721665809 : 2.82842712473 → m^3/n^3=16.5718134192 

고로 기어 4 바운드맨의 몸체는 일반 몸체에서 약 17배 정도 부푼 상태. 

그리고 기어 4 바운드맨의 팔은 일반 팔보다 약 2배 넓음. 

거기에 크래커가 벨 시점의 기어 4 바운드맨의 팔이 늘어난 정도를 알아야 하는데, 
루피 주먹은 팔이 늘어나도 크기에 변동은 없는 듯하여 주먹의 크기를 맞춰보니, 
상처 부위를 붙잡고 있는 중심이 베인 상처라고 가정한다면, 
주먹부터 상처 부위까지는 별로 안 늘어나고 어깨 부분이 많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음. 
전체적으로 보면 약 2배가 길어진 상태임. 

그렇기에 길이의 비, 넓이의 비를 모두 고려하면, 
부피의 비 → 늘어난 기어 4 바운드맨 팔 부피 : 일반 팔 부피=√2^3*2^3 : 1=22.627416998 : 1 

고로 늘어난 기어 4 바운드맨 팔은 일반 팔에서 약 23배 정도 부푼 상태. 

그래서 기어 4 바운드맨의 부푼 배 방어력은 늘어난 기어 4 바운드맨의 팔보다 약 1.4배 정도밖에 높지 않음. 
밍고의 공격력이 크래커 공격력과 대등하다면 2방이면 충분히 뚫고도 남아야 하는데, 
1차전에서 밍고 각성기 '빌로 화이트'까지 맞았지만 '태앵!!'하고 먹히지 않음. 

그럼, 여기서 배랑 팔이랑 똑같냐고 나올 텐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똑같음. 
다르다고 하고 싶으면 그거에 대한 근거를 먼저 가져와야 함.

왜냐하면, 기어 4는 무장색 패기와 고무 능력의 융합으로써, 
무장색 경화 그대로 고무, 무장색 패기로 피부를 응축하여 장력 극대화, 무장색 패기로 신축을 자유자재 컨트롤을 함. 
이는 에넬의 순수 견문색 패기는 벽에 튕기는 주먹을 못 피하는 수준이지만, 
견문색 패기와 번개 능력을 융합하여 섬 범위를 도청할 수 있는 패기와 능력 융합 사례에 이은 두 번째임. 

게다가 특수한 상황에서 나온 기술이지만 원리는 같은 기어 4 탱크맨이 팔로 하던 걸 몸으로 그대로 보여줌. 
무장색 패기로 피부와 주먹을 응축하여 장력 극대화 → 무장색 패기로 피부와 상대 공격과 상대를 그대로 응축하여 장력 극대화 

이렇게 같은 원리로 팔로 할 수 있는 걸 몸으로 보여줬고 애초에 전신이 고무고 전신 어디든 패기를 두를 수 있다면 구분할 근거는 없음. 

고로 몸이랑 팔은 다를 바 없음. 

그리고 위에서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에슬리트'가 '꿀러-렁!'이라는 의성어가 나와서 베기 속성이 아니고 일반 타격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인 무장색 경화면 들어가는 순간 뚫린 것이지만 기어 4는 무장색과 고무의 융합으로 무장 그대로 고무임. 

무장색으로 부족한 방어력을 탄력으로 흡수해서 들어가는 것임. 

그러므로 기어 4의 고무 무장색, 패기 탄력을 일반적인 무장색 경화와 비교해선 절대 안 됨. 

그렇다고 기어 4의 방어력이 무적인가? 그것도 아님. 
공격력이 기어 4의 패기와 탄력을 모두 웃돈다면 공격이 유효하게 됨. 

그러므로 밍고나 크래커나 같은 베기 공격이고 팔이나 몸이나 별반 차이 없어서 비교에는 아무 문제 없음. 
몸쪽이 1.4배 정도 방어력이 높다고 해도 '애슬리트'보다 상위 기술이라 볼 수 있는 각성기 '빌로 화이트'를 기어 4 바운드맨에 '태앵!!'하고 마는 것을 포함해서 생각하면 될 것.(http://img.chuing.net/i/QNVQVNH/%EB%B9%8C%EB%A1%9C%20%ED%99%94%EC%9D%B4%ED%8A%B8%20%EC%94%B9%ED%9E%98-min.png)

이러면 크래커 본체의 베기는 기습이라고 할 수 있음. 
기습 : 적이 생각지 않았던 때에, 갑자기 들이쳐 공격함. 또는 그런 공격. 
크래커 본체의 인기척과 루피가 반응하고 크래커 본체 실루엣이 나오고 그 뒤에 공격 시도를 하는데, 
인기척에 반응을 이미 한 상황에서 생각지 않았던 때가 아니게 됨. 

그리고 크래커 본체 공격이 기습이라고 말한다면, 
(1) 크래커 본체의 인기척 → (2) 루피가 반응 → (3) 크래커 본체 실루엣 → (4) 크래커 본체 공격 시도 → (5) 크래커 본체의 공격 적중, 
이러한 과정인 크래커의 공격보다, 
(1) 밍고의 공격 시도 → (2) 루피가 반응 → (3) 밍고의 공격 적중, 
이러한 과정인 밍고의 공격이 더 기습이라 말할 수 있음. 

물론 둘 다 기습이 아님. 

그리고 루피 팔이 늘어나서 벨 수 있었다 한다면, 
크래커가 벨 시점에는 몸체 방어력이랑 크게 차이도 없으며, 
이후 밍고의 각성기 '빌로 화이트' 또한 바운드맨에 데미지를 주지 못함. 

게다가 밍고는 2배 정도가 아니라 아예 팔이 늘어나 널브러져 있어서 빈틈 넘치는 컬버린을 공략 못 한 것임.

고로 이 경우는 기습이 아니라,
급습 : 갑자기 공격함. 또는 그런 공격.

급습이란 단어가 적절함 급습은 엄연히 실력이고 급습까지 실력이 아니라고 치부한다면,
모든 스피드 캐릭터의 공격이 실력이 아니게 될 것임


3. 밍고 새장이 지속적인 체력 소모다?

밍고 쓰러졌을 때 새장이 사라진 거로 밍고가 새장을 유지했다는 근거가 안 됨
'슈거', '시키', '아인' 예시대로 유지하는 데에는 힘을 안 써도 쓰러지면 능력이 풀리는 경우도 있음

밍고가 쓰러지니 새장이 사라졌고 그게 유지하고 있었던 근거다?
팩트는 '슈거 능력도 기절하면 해제'되지만 '유지하는 데 힘쓰는 장면 안 나왔음'
극장판 내용과 관계없이 본편에도 적용되는 '시키 설정도 한 번 닿은 물건은 굳이 능력을 안 써도 떠 있다'라고 나오지만 '시키가 쓰러지면서 띄어놓은 섬도 다 떨어지면서 능력 풀림'
원피스 필름 Z 뒤로뒤로 열매 - '아인은 닿은 것을 12년 전으로 돌리는 능력인데 조로한테 전투 불능 된 뒤 능력이 풀림'

그렇다면 유지에 체력 소모는 아닐테고 수축에 체력 소모일 것이다?

그것도 아님

수축에 체력 소모를 하려면 새장이 패시브 기술이 아니라 엑티브 기술이여야 하는데 기어 4 바운드맨의 레오 바주카를 맞고 잠시동안 리타이어 했을 때에도 새장은 그대로 수축되고 있었고 오히려 멈춰진 건 시간이 흐른 뒤에 만세리 공주의 버프 때 였음

그럼 자동적으로 수축하면서 자기 위주로 수축하게 끔 하고 가속도 시킬 수 있는 건 뭐냐?

기술 자체가 움직이는 패시브인데 관여해서 액티브 적 요소도 있을 수 있는 예시가 있으면 됨

바로 갤디노의 서비스 세트임

745화 날붙이, 통신 교란 특성인 새장
746화 바깥과의 통신도 불가능인 새장
781화 "마을을 둘러싼 '새장'은 지금... 조금씩 수축하고 있다.
마치 천천히 우산을 접듯이 말이야...
머잖아 이 나라의 모든 걸 찢어발길 테지...!!!
시간으로 보면
약 1시간가량일까."

"少しずっ?縮しているんだ"
"조금씩 수축하고 있다."

783화 "40분 지나면... 여기까지 비명이 들릴 테고.
50분이면... 토마토를 터트린 듯 나라가 새빨갛게 물들겠지...!!
1시간 후면 어떤 목소리도... 들리지 않게 될 거야......!!"

여길 보면 새장에 대해 3인칭으로 언급하고 있음

또 실실 열매처럼 몸의 원형은 변함없고 능력을 생성 및 방출하는 열매 중의 사례를 보면,
촥촥 열매 - 갤디노
'서비스 세트'(5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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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짝할짝 열매 - 페로스페로
'캔디 에스컬레이터'(860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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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독 열매
비스킷비스킷 열매
찐득찐득 열매
이러한데,
촥촥 열매 - 갤디노의 '서비스 세트'(54권) 와 할짝할짝 열매 - 페로스페로 '캔디 에스컬레이터'(860화)가 새장과 비슷한 장치적 특성(자동으로 움직이는 거)이 있음

특히 갤디노의 '서비스 세트'는 밍고처럼 똑같이 3인칭으로 대하는 대사도 있어서 매우 유사함
중간 기둥이 부서지자 마자 회전 속도가 빨라지기도 했고
레오 바주카 맞고 일시 전투 불능 때도 새장 수축에는 변함없었으므로
지속해서 관여하는 액티브 기술이 아닌 장치적 특성으로 수축하는 패시브 특성이고 잠깐잠깐 관여 정도만 가능한 거로 보임


기어 4는 무장색 패기와 고무 능력의 융합으로써, 무장색 경화 그대로 고무, 무장색 패기로 피부를 응축하여 장력 극대화, 무장색 패기로 신축을 자유자재 컨트롤을 함.

고로 쓰러지면서 능력이 풀렸다고 그걸 유지했다는 근거가 될 수 없음
새장 발동에만 체력을 쓰고 유지랑 수축에는 체력 안 쓰거나 거의 안 쓴 게 팩트

그리고 오버히트처럼 열, 기생 실처럼 완력, 새장처럼 경도 등 실의 종류를 정해서 쓰는 게 팩트

고로 새장 발동과 수축될 시에 중간중간 관여할 때만 체력 소모지 유지와 패시브 적인 수축 자체에는 추가적으로 체력 소모가 된다고 볼 수 없음


4. 개그식 장면이라는데 루피는 먹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라고 진지하게 임하는 건데 이런 주관적인 해석을 기재하고 근거라고 쓰는건 옳지 않다고 봄


5. 2차전 기어 4 바운드맨의 킹 콩 건에 대항 했던 건 갓스레드+스파이더넷임

그리고 밍고가 1차전에 맞은 건 콩 건, 리노 슈나이더, 컬버린, 레오 바주카인데
컬버린은 기어 4 원리상 패기로 신축을 자유자재 하는 특성이고 그게 스파이더맨에도 적용되는 것이기에 가속이 붙으면 더 강해진다고도 볼 수 있음

그렇다면 리노 슈나이더, 레오 바주카, (가속 붙은) 컬버린은 우열을 가리기 힘들지만 콩 건보다는 강할 것임

정황상 갓스레드+스파이더넷은 리노 슈나이더(or 레오 바주카 or 가속 붙은 컬버린)보다는 강하다고 볼 수 있는 건 맞음

다만 애슬리트로 기어 4 방어력을 체감한 밍고가 쓴 빌로 화이트(기술명을 외치진 않았지만 1차전에선 오프 화이트와 빌로 화이트만 나왔는데 특성상 빌로 화이트와 유사하여 임의로 칭함)도 여전히 기어 4 방어력에 태앵! 하며 막힘

게다가 콩 건, 리노 슈나이더, 컬버린을 맞은 밍고가 쓴 오프 화이트는 콩 건과 크기와 원리가 똑같은 대갈 건(박치기이고 가칭) 한 방에 뚫려서 레오 바주카를 허용하게 만듬

그렇기 때문에 밍고의 체감을 확실히 신뢰할 수도 없고 맞더라도
갓스레드+스파이더넷>레오 바주카(or 리노 슈나이더 or 가속 붙은 컬버린)는 맞지만
갓스레드 하나가 어느정도 위력인지는 가늠이 어려움

왜냐면 스파이더넷 같은 경우는 방어기인데 기어 3 엘리펀트 건을 문제없이 막아낸 수준급 완력을 지니고 있음
기어 3 엘리펀트 건은 위력은 둘째치고 완력적인 부분으로는 굉장히 높은 수준임은 사실이고

그렇기에 스파이더넷을 제외한 갓스레드를 가늠은 어려움


6. 그건 인정함


로우가 압도 당한 건 맞지만 만전 로우와 만전 밍고의 흐름이 아니고 로우 한정으로 압박 요소가 많았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오류라고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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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키루피 2019-02-26 15:5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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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어 게시글보다 덧글이 더 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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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05 15: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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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도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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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구왕 [L:9/A:76] 2019-03-08 05: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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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도 일수밖에 없는데
애초에 도>크 였으면 크래커랑 싸우는 루피가 작중에 나온거보다 훨씬 수월하게 싸워야지. 그리고 빅맘이 크래커를 왜 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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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신 2019-03-18 01: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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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도 이미 종결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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