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 chuing~
 | 다크모드
 | 로그인유지
[연구] 현시대 제일 큰 논쟁 주제인 '크래커', '도플라밍고'를 정리해 봤습니다. ※ 스압, 장줄 주의
패미王원희 | L:0/A:0 | LV34 | Exp.5%
38/690
| 41-4 | 2018-12-26 23:25:54 | 14853 |
[숨덕모드설정] 게시판최상단항상설정가능

 

 

주인공 라인인 밀짚모자 일당이 별다른 수련이 없음에도 자연히 강해진 작중 근거.

 

1. 조로 : 섬 하나를 지날 때마다 우리는 모두, 알게 모르게 힘을 키웠어.

2. 루피와 조로는 워터세븐 내 저택에서 CP9에 압도당하였고,

루피는 수련 등 아무런 성장 요소 없이 열차만 타고 애니에스 로비에 도착한 뒤에 블루노와 싸웠는데

블루노 : 뭐지?! 이 녀석, 저택에서 싸웠을 때는, 이만한 파워가 없었는데...!!!

 

이러한 근거로 토트랜드 에피소드의 루피가 드레스로자 에피소드의 루피보다 강할 가능성이 큽니다.

 

 

삼대세력의 한 축을 담당하는 사황 중 한 명으로서 빅 맘 또한,

오로성에 견줄만한 정보력이 있어야만 건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세계에서 오랜 기간 군림하며,

마찬가지로 삼대세력의 한 축을 담당하는 칠무해 중 한 명인 도플라밍고의 전력을 가늠 정도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리고 2년간 최악의 세대 우루지 도전에 장성 스낵이 패한 적이 있다고 빅 맘의 정보력에 신뢰도가 없다기보다는,

최악의 세대 행보는 누구든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에 이런 양상이 충분히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크래커 vs 루피 양상처럼 강함과 승리가 별개로 적용해서 변수가 생길 수 있는 점도 사실입니다.

 

한편 빅 맘의 판단에는 유혹의 숲과 브륄레에 후방으로 지원하는 크래커까지 포함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지만,

브륄레 스스로 도전해온 최악의 세대는 장성에 의해 쫓겨났다고 언급하면서 주전력은 장성임을 말해줍니다.

 

 

도플라밍고는 루피+로와 싸워서 강하고 크래커는 루피+나미랑 싸웠으니 약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로는 드레스로자 에피소드 초반부터 대장 잇쇼와 도플라밍고와의 차륜전과 합동 공격을 받았으며,

(※차륜전 : 다수의 병력이 있고 상대가 강한 소수일 때 차바퀴가 굴러가듯 계속 교체해가며 힘을 빼는 전법.

무협 소설에서 쓰인 가공의 단어가 일반적인 용어로서 퍼진 것으로 추정된다.

잭 vs 이누아라시, 네코마무시도 차륜전에 해당합니다)

패배 후 도플라밍고에게 납 탄환을 맞고 해루석 수갑까지 찼었습니다.

납 탄환은 로가 스스로 능력을 써서 수술해야 할 정도로 위험성이 큰 총알입니다.

 

일시적으로 로와 루피가 차륜전으로 도플라밍고를 압박(로→루피 샴블즈 후 레드 호크, 루피→로 샴블즈 후 감마나이프)했지만,

결국 도플라밍고는 로와 루피의 합동 공격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로와 루피는 각각 트레볼이나 상처를 입어서 건드리질 못하는 베라미에 발이 묶였었고 도플라밍고와는 각각 1대1 매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오히려 루피가 베라미에 발이 묶이자 로는 도플라밍고와 트레볼의 합동 공격으로 압박당하기도 했습니다.

 

그에 비해 크래커와의 전투는 로라가 준 빅 맘의 비브르 카드로 인해 빅 맘의 영혼을 부여한 호미즈까지 도와줍니다.

 

나미나 킹 바움과 유혹의 숲은 각 개체로 보면 약하지만,

나미가 쓰는 기술은 크래커 능력에 대해 하드 카운터이고 킹 바움과 유혹의 숲은 이러한 나미를 지속해서 도와주기에,

서로 간의 시너지효과가 굉장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파워업 기술이 상당히 강력한 루피가 주전력으로 대치하고 있어서 상당히 불리한 입장인데도,

크래커는 루피 진영의 후퇴를 반복하게 만듭니다.

 

이것으로 도플라밍고는 로 또는 루피 또는 콜로세움 전사들과 각각 싸웠고,

크래커는 루피, 나미, 호미즈 킹 바움 및 유혹의 숲 모두와 싸운 걸 알 수 있습니다.

 

도플라밍고 vs 로 또는 루피 또는 콜로세움 전사들 / 크래커 vs 루피+나미+킹 바움+유혹의 숲

 

 

루피 vs 도플라밍고에서는 도플라밍고에게 핸디캡이 많고 vs 크래커 때에는 서로 풀 컨디션이라고 하는데,

그럼 에피소드에서 서로 상태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레스로자 에피소드에서 루피는 초반 콜로세움 전투부터 패기를 사용한 전투를 하였으며,

도플라밍고와의 전투를 위해 올라가는 중에도 조로와 합세하여 피카랑 대치하여 힘을 낭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올라가서는 도플라밍고의 능력을 몰랐기에 도플라밍고의 실 분신과 본체에 협공을 당하여 상처를 입습니다.

이후 피카에 의해 왕의 대지 밑으로 떨어져서 다시 올라가며 피카와 다시 대치하고 도플라밍고 분신에 또 당합니다.

 

어찌어찌하여 로와 같이 올라가서 마지막 전투를 치르려 하지만,

분신과 조종당하는 부상이 상당한 베라미, 트레볼에 각각 발이 묶여 도플라밍고와 1대1 전투 전까지 고초를 겪습니다.

 

루피는 가만있어도 크래커 분신을 배불리 먹어도 금방 소화될 만큼 남들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3배나 많기에,

이러한 과정 자체만으로도 루피에겐 굉장히 체력 소모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과 패기는 직접 연관이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카타쿠리와의 전투에서 기어4 바운드맨은 상당히 타격을 받았지만,

카타쿠리의 간식 시간 때 먹은 떡 때문에 체력을 상당히 회복되어서 그런지 패기가 고갈 나도 브륄레를 안고 달립니다.

 

그런데 도플라밍고와의 전투에서의 기어4 바운드맨은 손상을 입는 듯한 장면은 없음에도,

20분이 넘는 첫 번째 바운드맨 시간이 끝나자 서기도 힘들 정도로 체력이 바닥났으며,

패기가 돌아와도 패기 또한 굉장히 약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도플라밍고도 로가 회심의 일격으로 궁극기 감마나이프를 시전하여 상당한 핸디캡을 안게 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감마나이프에 의한 치료라기엔 부족해도 치명적인 손상을 수복하여 회복 중인 걸 알 수 있으며,

시간만 충분하다면 치료에 해당하는 간단한 응급처치도 할 수 있음을 보입니다.

 

실제로 루피 패기가 모두 소모된 10분간 도플라밍고도 찡그린 표정을 지으며

내상 부분에서 연기와 '슈우욱... 스슥...' 소리를 내고 미소를 지으며 응급처치를 했음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루피는 체력과 패기가 바닥이 드러나고 제대로 된 출력을 못 냄을 보여주며,

도플라밍고는 체력과 패기를 다소 소진했지만, 그보다는 맷집이 하락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루피는 크래커와의 전투에서 바운드맨으로 승부를 못 보고 우스꽝스럽다고 말하지만,

큰 맥락으로 보면 크래커 갑옷과 분신은 크래커의 체력에 비례하기에 루피는 크래커의 체력을 흡수하였고,

장기전투가 불가한 몸의 특성임에도 장기전을 선택하여 아군의 도움을 받아 후퇴하면서 11시간 이상을 대치합니다.

 

서로 간의 전투 스타일 문제도 있겠지만 엄청난 화력을 보여주던 바운드맨이 바로 다음 에피소드에서 벽을 만납니다.

 

바운드맨으로 어찌 이길 수 있는 상대였으면 크래커 능력의 하드 카운터를 포함하여 시간을 벌 수 있는 아군까지 있음에도,

크래커의 체력을 흡수해가며 억지로 장기전을 선택하진 않았으리라 판단됩니다.

 

1차전

(콜로세움에서 패기를 사용하며 전투, 피카와 대치, 도플라밍고 계략, 피카 두 번째, 도플라밍고 계략 두 번째, 베라미에 의해 체력과 패기가 소진) 루피

vs

(새장 발동, 레드 호크, 상태가 좋지 않은 로에게 무장색 경화 상태로 손 자상과 인젝션 샷과 감마나이프, 루피에게 JET 스탬프, 로에게 카운터 쇼크) 도플라밍고

 

2차전

(1차전 상태에서 패기를 소진한 뒤 패기 출력이 낮은 상태로 회복) 루피

vs

(1차전 상태에서 각성기로 패기를 소진하며 콜로세움 전사들과 대치하며 감마나이프 상처 치료, 비올라와 대치, 가츠를 공격) 도플라밍고

 

여기서 새장을 유지하는 것도 체력 소진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체력 소모 부분은 거의 루피에게만 묘사했고 악마의 열매 능력으로 생성 및 방출을 했다면,

바닷물과 해루석에는 영향이 없고 이후에 본체가 제어를 계속 안 하고 그 자체가 기술이라 판단됩니다.

(예시 : 유성화산, 아이스 에이지, 팔척경공옥)

 

로시난테의 복수라는 상징성이 담긴 로의 감마나이프에 이목이 쏠려 루피가 가진 핸디캡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지만,

결코 간과할 수 없고 어찌 보면 서로 큰 차이 없는 핸디캡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경기 내용이나 경기 결과도 풀 컨디션이라는 가정을 대입하더라도 크게 왜곡되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지면이 전투 후반에는 과자 지면으로 바뀐 점, 크래커 분신이 지면에서 올라온 점을 보면 크래커도 능력 각성자입니다.

 

그리고 도플라밍고가 능력과 각성 시 기술 활용도가 크래커보다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만,

카쿠와 재브라가 반대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브라는 당시 로브 루치와 라이벌 구도로 그려지고 카쿠와도 티격태격하는 CP9 삼인자로 등장한 캐릭터인데요,

일찍이 열매를 먹어서 옵션은 적지만 본인 스타일과 접목해 극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에 비해 카쿠는 열매를 먹은 지 얼마 안 되어 전투하면서 실험적으로 다양한 옵션을 보여주었으나,

적절치 않거나 실수를 하는 모습을 종종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기에 옵션이 많아서 능력 활용도가 더 좋다고 치부하기엔 오류가 있습니다.

 

물론 도플라밍고는 옵션도 많고 정말 대단한 활용도를 보여주지만,

기어4 바운드맨의 화력을 감당하기 어려워지자 각성기에만 의존을 하여 아웃복서처럼 원거리 견제 방식을 채택합니다.

 

그에 비해 크래커는 갑옷이 깨지고 나서는 각성기(과자 갑옷과 분신)와 본체가 공수전환을 하였고,

굉장한 시너지효과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크래커는 루피가 콩 건 두 방으로 크래커 갑옷을 깨자 자신의 본체를 뒤늦게 파악한 루피에게 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이것은 기습이 아니라 명백히 급습입니다. 밑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기어 4 바운드맨은 처음 공개될 때 제한 시간과 그에 따른 위험성을 제외하면 능력과 패기를 융합하여 완성형 상태로 그려졌지만,

바로 다음 에피소드에서 더 강한 크래커에 의해 막히게 됩니다.

비브르 카드로 인해 호미즈와 크래커 능력의 하드 카운터인 나미가 협공을 함에도 바운드맨으로 승부를 내지 못하고,

오히려 불리한 부분인 장기전을 크래커 체력까지 흡수해가며 끌어냈다는 점은,

단순히 전투 스타일이 상하 관계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크래커 각성기와 도플라밍고 각성기의 강도를 비교한다면 크래커 쪽이 더 단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크래커의 각성기에 콩 건이나 콩오르건처럼 탄력과 패기를 융합하여 출력을 극대화하는 공격에도 적으면 2방,

많으면 3방 이상을 버티는 모습을 보여준 데 비해,

도플라밍고의 각성기는 컬버린처럼 패기를 더 해서 유도탄 혹은 중장거리로 날리는 공격은 막았지만,

기어4 바운드맨으로 근접해서 공격하는 콩 건과 같은 방식으로 쓴 박치기에는 한 방에 뚫리는 걸 보여줍니다.

 

또한, 크래커와 도플라밍고의 비교에서 언급되는 도플라밍고의 기술인 새장과 공중전이 있습니다만,

새장은 작중에서 발동한 자를 중심으로 발동했고 일대일에서 유리한 이점을 보여준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공중전도 마찬가지로 리틀 오즈 주니어와 같은 거구나 공중전을 펼친 상대에게만 쓰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도플라밍고의 필살기는 주변 사물을 닿아서 능력으로 치환해야 하는 각성기인 만큼,

지면에 있는 상대에게 혼자 공중에서 공격하는 게 이점이 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기어 4 시리즈의 공통점은 능력과 패기의 융합이 기본 베이스란 점입니다.

 

바운드맨은 기본 베이스로 탄력을 극한으로 올린 뒤 공격과 방어를 하는 상태며,

탱크맨은 기본 베이스로 탄력을 극한으로 올린 것을 방어와 카운터 공격을 노리는 상태입니다.

추가하자면 스네이크맨은 베이스에 견문색의 성장까지 더해져 빠른 공격을 최대한 적중하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스팩만 보면 엄청나 보이지만,

체력과 비례하는 패기인 만큼 가만있어도 남보다 3배나 에너지 소모가 심한 루피에게는 양날의 검입니다.

또 위험성이 큰 파워업 기술인 것만큼 파워 밸런스에 지장을 주는 것도 없고요.

 

기본적으로 첫 번째에는 20분 이상 변할 수 있고 제한 시간을 초과하면 10분간 패기가 바닥이 납니다.

두 번째에는 남은 체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유지조차 어려운 듯합니다.

 

또한, 패기가 바닥난 시간은 10분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남아 있는 체력에 따라 뛸 수 있거나 설 힘이 없거나 하며,

패기가 돌아왔을 때 패기의 출력에도 영향을 주는 듯합니다.

 

그리고 기어 4 시리즈는 크게 공격 방식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탄력을 응축시켜 폭발적인 출력을 내는 것이고, 또 하나는 패기를 이용하여 궤적을 꺾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탱크맨 카운터 공격은 전자와 같으므로,

상대의 공격을 콩 건과 같은 탄력으로 내부로 응축시킨 뒤 폭발적인 출력을 내서 발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캐논볼은 공격해온 상대에게 온몸 전체로 콩 건을 쏜 것과 일맥상통한 출력이라 판단됩니다.

 

실제로 캐논볼은 크래커를 날리는 것만으로도 크래커의 얼굴이 일그러지고,

콩 건 2방에 완파되는 크래커 분신이 3기가 있어도 가볍게 완파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탱크맨은 엄연히 카운터 공격용이고,

루피가 크래커 체력에 해당하는 분신을 먹어가며 억지로 장기전을 유도했는데 오히려 먼저 식탐 한계가 왔고,

크래커는 다소 체력이 깎인 모습이 보여도 루피만큼 한계가 오지도 않았는데 굳이 전면전을 하는 모습에서,

도플라밍고와는 다르게 에피소드 중간보스라는 입장에 의해 소비된 듯합니다.

 

여하튼 바운드맨의 최고 필살기인 킹 콩 건 탱크맨의 카운터 기술인 캐논볼은 같은 메커니즘에 비슷한 규모라서,

적중 시에 상대에게 누적되는 데미지는 비슷하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도플라밍고 또한 캐논볼을 맞는다고 가정한다면(실제로 애슬리트를 적중할 때 탱크맨이었다면...),

멀쩡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도플라밍고가 입은 충격 :

레드 호크+로 검에 자상+인젝션 샷+감마나이프+JET 스탬프+루피 펀치랑 킥 몇 방+콩 건+리노 슈나이더+컬버린+레오 바주카+(킹 콩 건-16발의 성스러운 흉탄 갓 스레드-스파이더 넷)+바닥에 꽂히는 충격X5

 

크래커가 입은 충격 :

날리는 충격+크래커 분신 3개를 부수는 충격(콩 건 6방급 : 분신/갑옷이 콩 건 두 방에 부서지기에 대략 가늠 가능)+여타 건물 부수는 충격+홀 케이크 성에 꽂히는 충격

 

앞서 서술한 대로 킹 콩 건과 캐논볼은 기술 메커니즘과 규모가 비슷하니 날리는 충격만으로도 상당하긴 할 듯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도플라밍고가 맷집 부분에선 압도적인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맞습니다.

 

다만 도플라밍고의 맷집과 능력 활용에 의한 회복이 말이 안 되는 수준이지 크래커의 맷집이 약한 건 아닌 듯합니다.

부족한 맷집을 전술과 방어력으로 충분히 커버하는 캐릭터이니깐요.

 

 

 

맷집은 여지없이 도플라밍고가 우위이듯 무장색의 패기는 크래커가 여지없이 도플라밍고보다 우위입니다.

두 가지 단서만으로도 추론 가능합니다.

 

일단 방어 무장색을 깨는 것에는 단순히 공격 무장색이 우위여야 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인 섬에서 루피가 기어 2를 쓰지 않았을 땐 로즈 마리의 무장색을 뚫지 못하였는데,

기어 2를 쓴 뒤 완력 증가만으로 로즈 마리의 무장색을 뚫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설정이 바탕으로 되어있기에,

기어 4 바운드맨이 상당히 차이나는 무장색도 깨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바운드맨은 앞서 서술하였으므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므로 공격수의 무장색과 완력 등 종합적인 출력이 수비수의 무장색과 부가적인 방어 요소를 넘으면 공격이 유효합니다.

 

그런데 루피는 크래커와 도플라밍고 각각의 전투에서 기어 2로 완력 증가한 상태에서 무장색 경화로 공격을 합니다만,

도플라밍고에게 유효타에 적중할 때에는 무장색의 강도로 루피가 고생하는 걸 전혀 알 수가 없고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그에 비해 크래커 갑옷 무장색 방패에 공격을 쏟아붓지만 루피 본인의 표정이 일그러지고 단단하다고 언급을 합니다.

 

간혹 도플라밍고와 전투에서 10분이 지나고 돌아온 패기로 도플라밍고 각성기 방어를 제대로 못 한 것으로 비교를 하시는데,

이 경우는 도플라밍고만큼 루피는 패기와 연관 있는 체력에 핸디캡이 있었기 때문에 패기가 돌아왔더라도,

출력이 좋지 못함을 암시하는 여러 대사가 나오므로 무장색 비교로는 적절치 않습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시면서 도플라밍고 핸디캡을 언급하실 수도 있지만 이미 위에 명확히 명시한 부분이니 확인 바랍니다.

 

그리고 기어4 바운드맨에 작중 처음으로 상처를 준 인물이 크래커입니다.

이 부분을 기습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기습 : 적이 생각지 않았던 때에, 갑자기 들이쳐 공격함. 또는 그런 공격.

 

사전적 의미가 이러하여 실력이 아니었다고 할 때 종종 쓰이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작중에서 루피가 크래커의 갑옷을 부순 다음 컷에 인기척이 났고 루피가 반응합니다.

그다음 컷이 돼서야 크래커 본체의 실루엣이 나오고 그다음 컷에 크래커가 루피 팔에 자상을 입힙니다.

 

인기척에 반응에 실루엣에 총 3컷이나 차지하는데 기습이라고 한다면 얼토당토않은 주장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는 기습이 아니라,

급습 : 갑자기 공격함. 또는 그런 공격.

 

급습이란 단어가 적절합니다. 급습은 엄연히 실력이고 급습까지 실력이 아니라고 치부한다면,

모든 스피드 캐릭터의 공격이 실력이 아니게 될 것입니다.

 

또 루피 팔이 늘어나서 무장색이 약해진 걸 베었다는 경우도 있지만,

콩 건 자체도 앞서 서술했듯 탄력을 극대화한 뒤 근접해서 출력을 쏟아내는 기술이라 많이 늘어나는 기술이 아닙니다.

 

오히려 도플라밍고가 바운드맨에 애슬리트를 썼을 때 루피는 팔이 많이 늘어나는 컬버린이란 기술을 쓰는 중이었는데,

그때가 더 공격할 틈이 많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바운드맨에 도플라밍고가 쓴 기술은 그냥 발차기라는 경우도 있습니만,

애슬리트는 로의 팔을 자른 기술과 같은 계열이고 절삭력이 강조된 기술입니다.

 

작중에서도 이미 애슬리트에 의해 기어 4 바운드맨을 쓰기 전에 루피가 자상을 입은 적이 있습니다.

 

또한, 크래커가 무장색이 세면 왜 탱크맨을 뚫지 못하고 카운터 공격을 당했느냐고도 할 수 있지만,

루피가 크래커 체력을 흡수 하면서 장기전으로 유도했기 때문에 후반엔 체력과 패기 부분에서 루피가 유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무장색은 명백히 크래커가 도플라밍고보다 우위입니다.

 

 

앞서 말한 대로 루피와 도플라밍고가 따로따로 가진 핸디캡의 경중은 확실히 알 수 없지만,

둘 다 중한 핸디캡을 가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앞서 서술한 것이지만 재차 말씀드리는 것이, 감마나이프가 무서운 기술인 건 사실이지만,

도플라밍고의 실실 능력으로 수복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응급처치로 회복도 가능했던 것입니다.

 

종종 수복만 되고 회복은 전혀 안 됐다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러면 해루석 수갑을 차고 호송될 때 죽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루피의 기어 4 바운드맨 1차전이 끝난 10분간 도플라밍고도 본인 대사와 묘사대로 회복이 어느 정도 되었습니다.

 

서로 최적 조건이란 가정을 하더라도 각각의 핸디캡의 경중이 적기 때문에 결과는 왜곡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앞에 서로의 핸디캡을 자세히 기재하여 여기선 생략함을 재차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드레스로자 에피소드 당시에는 바운드맨 패기 소진 후 10분 때문에 10분간은 타인에게 도움을 받았기에

루피가 이겼지만 도플라밍고가 실질적으로 더 센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장은 홀 케이크 에피소드의 크래커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일단 크래커 전과 도플라밍고 전은 각성기를 쓰고 나서는 굉장히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갑니다.

물론 도플라밍고는 각성기를 늦게 사용하긴 했지만 기어 4 바운드맨을 상대하기 위해 둘 다 각성기 위주로 전투를 합니다.

 

그런데 도플라밍고는 각성기 의존도가 높지만 기어 4 바운드맨의 출력에 밀려서 접근을 계속 허용합니다.

 

그에 비해 크래커는 각성기 위주의 전투지만 본체와 공수 전환이 자유롭고 시너지 효과가 좋아 루피의 접근을 차단합니다.

 

그리고 도플라밍고는 전투 시에 외적 방해가 없음에도 각성기가 바운드맨의 출력에 밀렸는데,

크래커는 바운드맨의 출력을 감당했고,

2차전에선 각성기가 무용지물이 되고 바운드맨 패기가 바닥나는 10분을 버틸 아군이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루피는 바운드맨으로 끝장을 보지 않고 크래커 체력을 흡수하며 신체 특성상 불리한 장기전을 고집했기에,

각성기가 무효화 돼도 바운드맨으로 크래커를 이길 수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플라밍고 전에서는 패기가 없는 시간만 벌어준다면 2차전에서의 승리를 장담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래커가 무투 캐릭터에게 우위 점하기가 쉽다는 경우도 있지만, 물만 약점인 크래커 각성기,

각성기와 호환이 좋은 본체, 강도 높은 각성기, 등의 조건은 필시 무투파에게만 곤란한 조건은 아닐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부분은 유추에서 끝날 수준의 미약한 근거긴 하지만 이 글을 마치며 여담 수준으로 가져와 봤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크래커 분신과 본체가 공수 전환을 넘어 본체가 직접 바운드맨을 상대로 우위를 점합니다.

 

원피스 작가인 오다는 애니 팀과 교류가 없지는 않은 듯하고, SBS에서도 애니 연출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특히 작중에서 안 나오는 내용이면서 원작에선 추론이 힘든 부분을 다루는 것에서 교류가 있었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크래커 각성기가 무효화에 가까운 수준이 되고 지원 전력이 상당함에도 바운드맨으로 승부 안 본 것이 의아했는데,

이러한 연결고리가 맞는다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 듯합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부분을 근거로 쓴다면,

크래커의 크래시 프레첼이 탱크맨 캐논볼에 아무 손상을 못 준 반면에,

도플라밍고의 갓 스레드는 바운드맨 킹 콩 건의 표면에 손상을 줬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입체적으로 본다면,

(11시간 이상 체력 사용한)크래커vs(11시간 이상 크래커의 체력을 흡수한)루피가 되며,

(루피보다 체력 부분이 양호한/총 '헉' 횟수 : 1)도플라밍고vs(체력 부분이 확실히 고갈난/총 '헉' 횟수 : 34)루피가 됩니다.

 

그렇기에 크래시 프레첼이 탱크맨에 아무 손상 못 준 건 전투 양상에 의해 충분히 문제없는 장면입니다.

 

사실 여담 수준의 근거라 애니메이션 부분은 여기서 맺겠습니다.

 

그리고 홀 케이크 에피소드가 마무리되며 오황 반열에 루피가 입에 오르락내리락하게 됐는데,

그 원인에 드레스로자 에피소드와도 연관 있는 인물들도 나오고 강함을 말할 땐 크래커와 카타쿠리까지 언급이 됐습니다.

 

하지만 루피가 바로 이전 에피소드에서 잡은 강적인 도플라밍고는 언급이 되질 않은 것을 보면,

신세계에서 강함의 입지는 이들보다 낮아서 언급이 안 됐을 가능성도 있을 듯합니다.

 

거의 10000자 가까이 쓰면서 두서도 점점 없어지고 글 맺음도 스스로 만족스럽지 못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워날못/깅베/고소인본인/패미王원희의 연구 리스트 ↓↓

 

http://www.chuing.net/zboard/zboard.php?id=allreq&page=1&m_id=&divpage=1&best=&category=1&sn=on&ss=off&sc=off&keyword=%EC%9B%8C%EB%82%A0%EB%AA%BB&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940

 

http://www.chuing.net/zboard/zboard.php?id=allreq&page=1&m_id=&divpage=1&best=&sn=on&ss=off&sc=off&keyword=%EA%B9%85%EB%B2%A0&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048

 

 

+추가

 

 

1.

 

2.

 

[느 밍고 공격에 대한 의성어 정리.]

 

(크로커다일에게 발바닥으로) 걷어차기(무 속성) : (막히면서) 두으아아아아웅!!

(해군 잡병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츄왓 → 츄와아앗!!

(스모커에게) 베는 기술(베기 속성) : 콰슈욱!!!

(로에게) 베는 기술(베기 속성) : 츄와아아아앗!!

(상디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쓰걱!!!

(상디 → 건물) 오버 히트(베기+열 속성) : 쿠오오!!! → 퍼엉!! → 콰샥!!!

(로에게) 오버 히트(베기+열 속성) : 쉬리리리릭!! → (막히면서) 쩌저어엉!!!

로와 철교에서 싸우면서(베기 속성) : 츄파파파아앗!!!

(부하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콰슉!!!

(로와 철교에서 싸우면서) 오색실(베기 속성) : 츄파파아앗!! → (막히면서) 채이잉!!!

(로에게 발바닥으로) 걷어차기(무 속성) : 부웅!! → 빠아악!!!

(로에게) 총탄실(베기 속성) : 쐐액!! → 투쿵!!

(킨에몬에게) 실톱, 애슬리트와 유사한 기술(베기 속성) : 츄와아앗!!

(후지토라에게 발끝으로) 걷어차기(무 속성) : 휘익 → (막히면서) 채이이잉!!

(퀴로스에게) 실톱, 애슬리트와 유사한 기술(베기 속성) : 츄와앗!!!

(루피에게 분신과 함께) 오색실(베기 속성) : 쿠과아앙!!!

(루피에게 분신으로) 오색실(베기 속성) : 콰슈욱!!

(루피에게 주먹으로) 후려치기(무 속성) : 퍼억!! → 쿠광!!

(루피, 로, 우시에게) 총탄실(베기 속성) : 쿠슉!! 쿠슉!!

(펑크 형제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없음

(로에게 분신으로) 오색실(베기 속성) : (막히면서) 채이잉!!!

(로 인젝션을 막으면서) 걷어차기(무 속성) : 키이잉!!!

(로에게) 풀브라이트(베기 속성) : 쿠슉 쿠슉!!!

(루피에게) 걷어차기(무 속성) : 빠가악!!

(루피에게 분신으로) 짓밟기(무 속성) : 쿠콰아앙!!

(로와 검극을 부리며) 오색실(베기 속성) : 채이잉!! → 키키잉!! → 키잉!! → 채채이잉!!

(로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슈 왁!!

(로에게) 오색실(베기 속성) : 촤악!! → (막히면서) 기긱 → (뚫리면서) 츄파파아아앗!!!

(로에게 난타) 오색실과 후려치기(베기/무 속성) : 채앵!!! 뻐억!!

(로 택트를) 거미집 그물로 막음(? 속성) : 두웅!!

(로에게) 실톱(베기 속성) : 쿠과아앙!!

(루피 엘리펀트 건을) 거미집 그물로 막음(? 속성) : 채이이잉!!

(루피에게) 브레이크 화이트(? 속성) : 촤좌아앗!! → 와락!!

(루피에게 막히는) 짓밟기(무 속성) : 터업!!!

(루피에게) 애슬리트(베기 속성) : 콰슈욱!!!

(캐번디시에게 막히는) 탄환실(베기 속성) : (막으며) 키잉 키잉!!!

(루피에게) 오버 히트(베기+열 속성) : 츄바앗!!

(루피를) 걷어차기(무 속성) : 뻐버억!!!

(루피에게 막히는) 걷어차기(무 속성) : (막히며) 투우웅!!

(루피에게) 무릎 차기 후 걷어차기(무 속성) : 뻐억!! → 콰장창

(기어 4 바운드맨 루피에게) 애슬리트(베기 속성) : 쿠슉!!! → (막히며) 꿀러-렁!

(기어 4 바운드맨의 더블 컬버린에게) 오프 화이트(? 속성) : (막으며) 촤바방!!

(기어 4 바운드맨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바운드맨이 맞은 뒤) 태앵!! → (주변 사물에 적중) 투콰아앙!!

(기어 4 바운드맨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주변 사물에 적중) 투퍽 → (맞거나 피하면서) 태-앵!!

(기어 4 바운드맨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쿠홧!! → (주변 사물에 적중) 투퍼펑!!

(기어 4 바운드맨 콩 박치기[가칭]에 뚫리는) 오프 화이트(? 속성) : 투쾅!!

(콜로세움 전사들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콰슈우욱!!

(후지토라의 검이 닿는) 새장(베기 속성) : 키킹..!!

(개츠 몸을 관통하는)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쿠슉!!

(루피에게) 빌로 화이트(베기 속성) : 쿠욱!!

(루피에게) 플랩 스레드(베기 속성) : (막히면서) 터어어엉!! → 카앙!! 캉!! 퍼벅!! 키이잉!! → (뚫리며) 쿠슉!!

(기어 4 바운드맨 킹 콩 건에) 거미집 그물+갓 스레드(무 속성 및 베기 속성) : (부딪히며) 콰기기기깅!! → (뚫리며) 쿠팡!!

 

 

1. 의성어로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애슬리트' 속성 유추.

 

의성어가 정형적이지 않고 쓰는 사람 상황에 따라 다 다른 건 맞지만,

한국어와 일본어는 의성어와 의태어가 발달한 만큼 큰 틀에서는 대부분 일관적임.

 

일단 위에서 알 수 있는 의성어 나열을 보면,

공격 시도 → 공격 중 → 공격 적중(적중 시에는 '공격 중'의 의성어와 같거나 유사함)

혹은

공격 시도 → 공격 중 → 막히거나 빗나감

이런 양상임을 알 수 있음.

 

그리고 베기 속성에 대한 의성어를 보면,

'츄왓', '콰슈욱!!!', '쓰걱!!!', '콰샥!!!', '쿠슉!!' 등 바람이 가르는 소리가 연상되는 '치찰음' 'ㅅ', 'ㅊ'이 포함됨.

 

또 무 속성에 해당하는 일반 타격에 대한 의성어를 보면,

'부웅', '휘익', '빠가악!!', '뻐억!!', '뻐버억!!!' 등 묵직한 느낌으로 주로 쓰임.

 

여기서 밍고 신발 끝이 뾰족해서 토 킥(발가락 끝으로 차는 것)이라,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애슬리트의 의성어 '쿠슉!!!'이 나올 수 있다는 말도 있는데,

느 밍고가 후지토라에 쓴 걷어차기도 발끝으로 찬 토 킥이고 '휘익'정도의 의성어로 끝남.

 

고로 신발이 뾰족해서 일반 타격보다 가벼운 소리로 표현된 건 맞지만,

날붙이를 휘두르거나 찌를 때 나는 정도의 날카로운 소리에는 미치지 않음.

 

그렇기에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애슬리트는 베기 속성이라고 볼 수 있음.

 

그리고 애슬리트를 맞고 '꿀러-렁!'이라는 의성어가 나왔다고 베기 속성 아니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밑에서 다루도록 하겠음.

 

 

2. 느 밍고의 일반적인 돌려차기와 '애슬리트' 및 유사한 기술 비교로 공격 방식 유추.

 

느 밍고의 일반적인 돌려차기는 회전력을 많이 실었는지 공격 대상을 날린 방향을 넘어 각도가 벌어진 걸 알 수 있음.

 

그런데 '애슬리트' 및 발에 실 걸어서 쓰는 기술은 한 경우 빼고 공격 대상 방향과 발이 향하는 방향이 일치함.

 

게다가 퀴로스한테 쓰려 했던 발에 실 걸어 쓰는 기술은 각도가 커봐야 180도 정도를 회전했는데 전 방향에 참격이 나간 걸 알 수 있음.

 

그렇기에 발밑에 실이 걸려 있어도 공격 대상을 향하는 이상으로 참격이 실리기 때문에 '애슬리트' 기술이 베기 속성일 수 있는 것임.

 

그리고 기어 4 전 루피에게 쓴 '애슬리트'를 루피가 정강이 쪽을 막다가 밀리고 베여서 발차기 후속타 베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이 걸린 발이나, 검을 잡은 팔이나, 발끝에서 나가는 람각이나, 공격 반경 내에 사각이 있어서 그런 것임.

루피와 조로가 싸우면서 루피가 조로의 검격 전에 조로 팔을 막는다거나,

루피가 블루노의 람각의 궤도를 바꾼다거나,

조로와 류마가 싸울 때 서로의 베기와 찌르기의 궤적이 틀어진 것과 같이 정강이 쪽에서 막을 수 있지만 밀려서 베인 것뿐임.

 

애초에 무릎을 굽혀 회전력을 이용하는데 직선적인 공격인 찌르기라고 보기엔 어려움.

 

다만 '애슬리트'는 회전력을 낭비하지 않고 공격 대상에 쏟아붓는 듯하며,

직선적인 방향으로 찌르기처럼 보일 순 있지만, 엄연히 베기임.

 

 

3. 크래커는 늘어진 팔을, 느 밍고는 늘어나지 않은 배를 공격했으니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

 

일단 느 밍고가 기어 4 전 루피, 기어 4 바운드맨 루피가 각각 나란히 서 있는 걸 비교해보면 기어 4 전 루피랑 기어 4 바운드맨 루피의 머리 크기는 거의 같게 보임.

 

그럼 기어 4 바운드맨과 일반 루피를 앞모습 뒷모습 각각 비교 후 원근감에 의한 오차를 고려해서 보면,

대략 기어 4 바운드맨의 몸체는 일반 루피의 몸체의 6.5배가 됨.

 

그런데 얼마나 늘어났는지 알려면 부피를 가늠해야 함.

넓이의 비 → 기어 4 바운드맨 몸체 넓이:일반 몸체 넓이=m^2 : n^2=13 : 2

부피의 비 → m^3 : n^3=46.8721665809 : 2.82842712473 → m^3/n^3=16.5718134192

 

고로 기어 4 바운드맨의 몸체는 일반 몸체에서 약 17배 정도 부푼 상태.

 

그리고 기어 4 바운드맨의 팔은 일반 팔보다 약 2배 넓음.

 

거기에 크래커가 벨 시점의 기어 4 바운드맨의 팔이 늘어난 정도를 알아야 하는데,

루피 주먹은 팔이 늘어나도 크기에 변동은 없는 듯하여 주먹의 크기를 맞춰보니,

상처 부위를 붙잡고 있는 중심이 베인 상처라고 가정한다면,

주먹부터 상처 부위까지는 별로 안 늘어나고 어깨 부분이 많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음.

전체적으로 보면 약 2배가 길어진 상태임.

 

그렇기에 길이의 비, 넓이의 비를 모두 고려하면,

부피의 비 → 늘어난 기어 4 바운드맨 팔 부피 : 일반 팔 부피=√2^3*2^3 : 1=22.627416998 : 1

 

고로 늘어난 기어 4 바운드맨 팔은 일반 팔에서 약 23배 정도 부푼 상태.

 

그래서 기어 4 바운드맨의 부푼 배 방어력은 늘어난 기어 4 바운드맨의 팔보다 약 1.4배 정도밖에 높지 않음.

느 밍고의 공격력이 크래커 공격력과 대등하다면 2방이면 충분히 뚫고도 남아야 하는데,

1차전에서 느 밍고 각성기 '빌로 화이트'까지 맞았지만 '태앵!!'하고 먹히지 않음.

 

그럼, 여기서 배랑 팔이랑 똑같냐고 나올 텐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똑같음.

다르다고 하고 싶으면 그거에 대한 근거를 먼저 가져와야 함.

 

왜냐하면, 기어 4는 무장색 패기와 고무 능력의 융합으로써,

무장색 경화 그대로 고무, 무장색 패기로 피부를 응축하여 장력 극대화, 무장색 패기로 신축을 자유자재 컨트롤을 함.

이는 에넬의 순수 견문색 패기는 벽에 튕기는 주먹을 못 피하는 수준이지만,

견문색 패기와 번개 능력을 융합하여 섬 범위를 도청할 수 있는 패기와 능력 융합 사례에 이은 두 번째임.

 

게다가 특수한 상황에서 나온 기술이지만 원리는 같은 기어 4 탱크맨이 팔로 하던 걸 몸으로 그대로 보여줌.

무장색 패기로 피부와 주먹을 응축하여 장력 극대화무장색 패기로 피부와 상대 공격과 상대를 그대로 응축하여 장력 극대화

 

이렇게 같은 원리로 팔로 할 수 있는 걸 몸으로 보여줬고 애초에 전신이 고무고 전신 어디든 패기를 두를 수 있다면 구분할 근거는 없음.

 

고로 몸이랑 팔은 다를 바 없음.

 

그리고 위에서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에슬리트'가 '꿀러-렁!'이라는 의성어가 나와서 베기 속성이 아니고 일반 타격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인 무장색 경화면 들어가는 순간 뚫린 것이지만 기어 4는 무장색과 고무의 융합으로 무장 그대로 고무임.

 

무장색으로 부족한 방어력을 탄력으로 흡수해서 들어가는 것임.

 

그러므로 기어 4의 고무 무장색, 패기 탄력을 일반적인 무장색 경화와 비교해선 절대 안 됨.

 

그렇다고 기어 4의 방어력이 무적인가? 그것도 아님.

공격력이 기어 4의 패기와 탄력을 모두 웃돈다면 공격이 유효하게 됨.

 

그러므로 느 밍고나 크래커나 같은 베기 공격이고 팔이나 몸이나 별반 차이 없어서 비교에는 아무 문제 없음.

몸쪽이 1.4배 정도 방어력이 높다고 해도 '애슬리트'보다 상위 기술이라 볼 수 있는 각성기 '빌로 화이트'를 기어 4 바운드맨에 '태앵!!'하고 마는 것을 포함해서 생각하면 될 것.

 

이러면 크래커 본체의 베기는 기습이라고 할 수 있음.

기습 : 적이 생각지 않았던 때에, 갑자기 들이쳐 공격함. 또는 그런 공격.

크래커 본체의 인기척과 루피가 반응하고 크래커 본체 실루엣이 나오고 그 뒤에 공격 시도를 하는데,

인기척에 반응을 이미 한 상황에서 생각지 않았던 때가 아니게 됨.

 

그리고 크래커 본체 공격이 기습이라고 말한다면,

(1) 크래커 본체의 인기척 → (2) 루피가 반응 -> (3) 크래커 본체 실루엣 -> (4) 크래커 본체 공격 시도 -> (5) 크래커 본체의 공격 적중,

이러한 과정인 크래커의 공격보다,

(1) 느 밍고의 공격 시도 -> (2) 루피가 반응 -> (3) 느 밍고의 공격 적중,

이러한 과정인 느 밍고의 공격이 더 기습이라 말할 수 있음.

 

물론 둘 다 기습이 아님.

 

그리고 루피 팔이 늘어나서 벨 수 있었다 한다면,

크래커가 벨 시점에는 몸체 방어력이랑 크게 차이도 없으며,

이후 느 밍고의 각성기 '빌로 화이트' 또한 바운드맨에 데미지를 주지 못함.

 

게다가 느 밍고는 2배 정도가 아니라 아예 팔이 늘어나 널브러져 있어서 빈틈 넘치는 컬버린을 공략 못 한 것임.

 

 

[요약]

1. 기어 4 바운드맨에 쓴 느 밍고의 '애슬리트'는 베기 속성이다.

2. 느 밍고의 '애슬리트'는 직선적인 공격처럼 보일 수 있으나 분명히 회전력을 이용한 베기이다.

3. 기어 4 바운드맨의 패기 탄력을 뚫은 크래커와 그러지 못한 느 밍고.

 

 

개추
|
추천
41
반대 4
신고
    
[숨덕모드설정] 게시판최상단항상설정가능
패미王원희 2018-12-26 23:26:38
텍스트는 첨부한 사진에 다 있으며 혹시나 안 보일 경우를 대비하여 올린 것입니다.
해군영웅♥ 2018-12-26 23:37:51
크>도
패미王원희 2018-12-26 23:38:11
@해군영웅♥
감사합니다.
인간맨 [L:7/A:145] 2018-12-26 23:43:26
크래커가 더 강할거란 의견에는 반대하지는 않지만 악역으로서 가진 포스라던가 능력이 사실상 무력화된 상황에서도 같은 방법만을 시도하는 부분에서는 도플라밍고보다는 못해보인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예를 들면 에넬은 자신의 전기공격이 안통하자 열을 이용하거나 창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대항하고 도플라밍고도 딱히 약점이 없으며 다양한 전투법을 보여주는 식으로 말이죠.
사황 빅맘의 대간부로서 강함은 확실하겠지만 저런 문제점은 조금 아쉽긴 하네요.
패미王원희 2018-12-26 23:46:47
@인간맨
맞습니다.

다만 그 부분이라면 능력이 봉쇄됨에도 바운드맨으로 이길 수 없는 본체가 애니팀에서 보여준 것처럼 본체 자체도 피지컬이 뛰어난 것으로 커버 가능하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패미王원희 2018-12-27 00:12:15
@인간맨
크래커는 대신 본문에 설명했지만,
각성기에 해당하는 갑옷과 분신을 본체와 호환하며 공수전환 압박을 한다는 게 좀 충격이였습니다.
루치 2018-12-27 00:15:15
크래커>도플라밍고
패미王원희 2018-12-27 00:16:00
@루치
감사합니다.
Genos 2018-12-27 00:30:37
추천 ^^
패미王원희 2018-12-27 00:32:30
@Genos
감사합니다. 무려 10,625자네요.
우리에이스 2018-12-27 00:46:40
대체 만화를 어케봐야 도플이 더 강하다는 생각을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플이 루피 기어4 한테 떡관광 당했는데 크래커는 본체도 안나왔는데 루피 기어 4 떡발랐는데
패미王원희 2018-12-27 00:48:52
@우리에이스
감사합니다.
우리에이스 2018-12-27 00:50:29
@패미王원희
님 이름이 좀 거슬리는거 빼면 완벽하네요
패미王원희 2018-12-27 00:51:58
@우리에이스
저도 토 나올 거 같아서 3달이 빨리 지났으면 해요ㅎㅎㅎ
우리에이스 2018-12-27 00:52:53
@패미王원희
넹ㅎㅎ
윤서인 2018-12-27 00:54:07
크>도 ㅆㅇㅈ
패미王원희 2018-12-27 00:54:44
@윤서인
감사합니다.
웃음걸레 2018-12-27 00:54:19
크래커>도플라밍고
패미王원희 2018-12-27 00:55:21
@웃음걸레
감사합니다.
엄마계세요 2018-12-27 00:57:25
크>도 모리는볍신잇나? 잇으믄 엉아한테 말해라
패미王원희 2018-12-27 00:57:53
@엄마계세요
^^감사합니다.
상빡이 2018-12-27 01:06:33
도빠들도 인정할수밖에없도록 잘썼네영
패미王원희 2018-12-27 01:07:42
@상빡이
충성충성^^7
패미王원희 2018-12-27 02:00:27
적고 보니 오류가 있네요

도플라밍고 vs 루피, 로, 콜로세움 전사들

이게 아니라

도플라밍고 vs 루피 or 로 or 콜로세움 전사들

이게 맞습니다.

내일 수정해야겠네요.
책벌레 2018-12-27 02:13:14
잘 썼네요. 원래 도>크였는데 이 글 보고 크>도로 갈아탔습니다. 근데 루피가 운+최대치 출력으로 카타쿠리도 이겼으니가, 크래커나 도플라밍고 정도는 적당한 만전 실력으로 제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네요. 도플라밍고도 카이도한테 한 주먹거리라니 ㅎㄷㄷ
패미王원희 2018-12-27 02:22:40
@책벌레
원래 주장 바뀌기 힘든데 감사드립니다 ㅎㅎ
LUV♡ 2018-12-27 02:21:21
인정합니다 잘 쓰셨네요^^
패미王원희 2018-12-27 02:47:46
@LUV♡
감사합니다.
크리치아드L 2018-12-27 03:19:39
크 > 도 REAL FACT
패미王원희 2018-12-27 10:03:39
@크리치아드L
감사합니다.
AVALONN [L:9/A:181] 2018-12-27 03:39:01
크 > 도 맞네
패미王원희 2018-12-27 10:03:52
@AVALONN
감사합니다.
각성루피 [L:10/A:197] 2018-12-27 09:56:10
저는 크=도라고 생각을 했는데, 그 이유가 한 에피의 최종보스랑 중간보스를 비교하기가 매우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도플라밍고는 드레스로자편의 최종보스이고 작중 막강한 비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 과거, 목적 등 아주 자세하게 행적이 다뤄진 반면에, 크레커는 싸우는 분량만 합친다면 5화조차 넘지 못합니다. 심지어 가장 중요한 11시간 전투 비중은 모조리 삭제됐죠. 그렇기 때문에, 하나 하나 두고 비교하면 크래커가 우위일거라는 생각도 해봤으나, 일단 크래커는 작중에서 근접전 밖에 보여준 것이 없고 도플은 다양한 공격에서 선택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작가가 보여준 것에서 너무 차이가 났기 때문에 딱히 깊게 비교해보지는 않고 호각 정도로 치고 있었습니다. 제가 크=도 라고 한 이유는 일단 둘이 싸우게 된다면, 서로 목숨을 걸고 싸워야 할 겁니다. 한 쪽의 일방적인 승리는 나오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가 우위라고 하더라도 그 차이가 압도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호각으로 쳤지만, 굳이 누구 한 명을 위로 올려야 한다면 크래커라고 생각은 합니다. 다만, 차이가 미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크래커가 이겨도 다리 한 쪽이 날라가거나, 팔 한쪽이 날라가거나 할 것 같네요. 그 정도로 차이는 근소해보입니다. 아마 둘이 싸운다면 징베나 에이스, 아오키지랑 아카이누처럼 몇날 몇일 날잡고 치고 받기 해야 할 것 같네요. 추천드릴게요.
패미王원희 2018-12-27 11:14:59
@각성루피
맞습니다. 서로의 위치상 비교는 굉장히 곤란한 게 사실이죠. 

각성루피님께서 언급한 상징성도 고려하는 게 맞지요. 

다만 바운드맨 출력을 감당 못 할 시점부터 도플라밍고는 각성기에 의존을 하지만 크래커는 각성기와 공수전환을 하며 호환 및 시너지효과가 좋은 것을 보고 각성기 활용도는 크래커가 위라고 생각이 됬고 총합적인 활용도의 우위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게 제 판단이 됬습니다. 실제로 알 방법이 없구요. 

또 크래커는 중간보스라는 입장에서 다소 소비된 게 맞는 것이 크래커 체력을 흡수한 루피가 탱크맨을 썼을 때도 루피가 먼저 식탐 한계가 와서 쓴 거지 크래커는 묘사상 지치긴 했어도 굳이 접근전을 할 필요가 없는데 뜬금없이 접근전을 시도합니다. 
부연설명하자면 체력 빠진 크래커와 그 빠진 만큼을 먹은 루피가 부딪혔을 때엔 체력과 패기 출력은 관계 있으므로 크래커가 데미지를 못 주게 되었습니다. 

맞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같은 라인이라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각성루피님 연구글도 재밌게 잘 읽고 있습니다.
정든인생149 2018-12-27 12:50:48
어쩌라고 흑두루미 같은 새키들아 줫밥대전 궁금하지 않다 이기들아
패미王원희 2018-12-27 14:01:45
@정든인생149
감사합니다.
진땡 [L:2/A:148] 2018-12-27 15:01:29
크>도 ㅇㅈ합니다.
패미王원희 2018-12-27 15:03:59
@진땡
감사합니다.
엄마계세요 2018-12-27 18:11:10
위에 미틴도퀴 려니 나차단함 글퀄러티에서부터압승이네 ㅡㅡㅋ 형이 째 차단만아니면 혼내줄텐데 미안혀
호날D오 2018-12-28 01:00:53
굉장히 공들인 글이네~
개인적으루 전투분석글 꿀잼~
패미王원희 2018-12-30 16:28:30
@호날D오
감사합니다.
1
2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찾추가 규칙 숨덕설정 글10/댓글1
[공지] 통합연구분석에는 무성의한 글을 작성시 정지될 수 있습니다.
츄잉 | 2021-09-18 [ 1517 / 0 ]
[공지] [필독] 통합리뷰분석 게시물을 작성해주세요.
츄잉 | 2021-08-11 [ 1958 / 0 ]
[원피스] 에그해드 대사건은 코브라 암살의 진실이밝혀지는것 [16]
YOUTUBE | 2024-03-24 [ 2077 / 7-0 ]
[원피스] 최근화 조로 루치 간단 정리 [8]
무의식극의 | 2024-03-22 [ 2471 / 0-3 ]
[원피스] 오로성을 공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 샹크스 패왕색이 유독 강했던 이유 [16]
중립기어 | 2024-03-13 [ 7887 / 3-0 ]
검은바다연 | 2024-03-11 [ 340 / 0-0 ]
강제닉변341 | 2024-03-03 [ 1370 / 2-2 ]
[원피스] 루피의 패왕색 패기 성장과 신 필살기 예측 [7]
YOUTUBE | 2024-03-03 [ 6004 / 2-4 ]
[원피스] 오로성의 정체 [6]
시로히게☆ | 2024-02-29 [ 9040 / 1-1 ]
딸딸이왕 | 2024-02-28 [ 2052 / 0-1 ]
[나루토] 근데 작가인 마사시도 3대 히루젠이 초대 하시마라보다 강한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된건지. [1]
폭왕베르 | 2024-02-24 [ 938 / 0-1 ]
[원피스] 엘바프의 모티브와 앞으로의 전개방향 [7]
무의식극의 | 2024-02-23 [ 5100 / 3-1 ]
[원피스] 앞으로 진행될 신들의 싸움, 등장 시기는 언제로들 예측하는지? [13]
Aimyon | 2024-02-14 [ 8430 / 1-1 ]
[원피스] 원피스는 과거보다 현재를 보는게 옳다 [7]
무의식극의 | 2024-02-06 [ 5028 / 4-3 ]
[원피스] 패기/능력/피지컬별 원피스 정리 연구글 [8]
무의식극의 | 2024-02-05 [ 4762 / 1-0 ]
[원피스] 에그헤드 이후 현상금 예측 [1]
무의식극의 | 2024-02-05 [ 3647 / 0-0 ]
[원피스] 오다는 너프를 받았으면 받았다고 반드시 언급을 해줍니다 [14]
심령탐정 | 2024-01-25 [ 9072 / 12-1 ]
[원피스] 에그헤드 루피와 키자루의 목표와 개념 [5]
무의식극의 | 2024-01-23 [ 5020 / 7-0 ]
[원피스] 오니가시마 카이도우 vs 루피 분석 [12]
만신이학 | 2024-01-20 [ 6081 / 1-1 ]
춘피 | 2024-01-10 [ 698 / 0-0 ]
    
1
2
3
4
5
>
>>
enFree
공지/이벤 | 다크모드 | 건의사항 | 이미지신고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PC버전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물삭제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