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 chuing~
 | 다크모드
 | 로그인유지
AD chuing banner A mobile
근데 방관이 죄라고 생각함?
카레곰 | L:0/A:0 | LV71 | Exp.98%
1,407/1,430
| 0 | 2021-09-19 23:33:55 | 852 |
[숨덕모드설정] 게시판최상단항상설정가능

아난타가 방관죄를 지는 이유가 막을 힘과 그 일을 알고 있음에도 침묵해서 얻는 건데 님들은 방관이 죄라고 생각함?

사실 상대방이 무슨 짓을 하고 무슨 짓을 당하던 방관자는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건데 방관이 과연 죄라고 할 수 있을까?

방관자는 방관을 통해 어떤 물질적인 이익이나 혜택을 누리는 게 아니니 동조자도 아님

또 피해자 입장에서도 방관자가 보고만 있어서 방관자를 죄인으로 여길 수 있겠지만 가해자 입장에선 방관자는 별 신경쓰는 존재는 아닐거고

방관하지 않고 개입했을 때 방관자가 입는 피해는 가해자나 피해자가 대신 부담해주는 게 아니란 말이지

물론 나도 학교폭력 피해자였던 입장에선 방관자가 곱게 보이진 않지만 이해 못 할건 아니었음

 

쿠게이들의 의견이 궁금한데 투표하고 댓글에 의견 좀 남겨주면 좋겠음

투표/설문의 진행기간이 만료 되었습니다.
방관은 죄다
 3 Vote (14%)
방관은 죄가 아니다
 4 Vote (18%)
방관은 죄는 아니지만 죄에 가깝다
 8 Vote (36%)
죄 같기도 한데 죄가 아닌 것 같기도 하다
 2 Vote (9%)
모르겠다
 3 Vote (14%)
기타
 2 Vote (9%)
총투표수 : 22표
비회원은 투표가 불가능합니다.
츄잉은 회원가입시 개인정보를 일체 받지 않습니다.
개추
|
추천
0
신고
    
[숨덕모드설정] 게시판최상단항상설정가능
NeelireeMAMBO 2021-09-19 23:39:57
경우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해서 기타
카레곰 2021-09-19 23:41:00
@NeelireeMAMBO
예를들어 어떤 상황이요?
NeelireeMAMBO 2021-09-20 00:09:02
@카레곰
아난타처럼 가만히 있어도 방관죄가 쌓이는 경우는 당연히 부당하다고 생각하는데
학폭 가해자를 말릴 힘이 있으면서 냅두는건 죄 맞다고 생각함
가해자가 무서워서 못 나섰다 정도는 힘이 없으니까 이해는 감
그런데 가해자랑 서로 디스도 가능할 정도로 친하고 입지 있는 애가 학교폭력 방관하는 태도는 걍 상대의 잘못을 묵인하는 경우나 다를거 없다고 봄
카레곰 2021-09-20 00:13:17
@NeelireeMAMBO
가해자랑 친한 애는 같이 괴롭히던데...
NeelireeMAMBO 2021-09-20 00:26:43
@카레곰
지는 방관하면서 가해자가 괴롭히던 말던 냅두는 애들 있잖음 문제 터지면 쏙 빠져나가고
무존재감새대가리 2021-09-20 00:43:57
@NeelireeMAMBO
딱 이분하고 같은 생각인데 할말 다 해주셨넹
카레곰 2021-09-20 01:24:30
@NeelireeMAMBO
그런 애도 있구나...
NeelireeMAMBO 2021-09-20 01:31:10
@카레곰
그 뭐냐 위에 예시랑 다르긴 한데
일진 무리인데 일진 중 잘 나가는 애랑 일진 중 따까리인 애들 중
따까리인 애들이 직접적으로 가해하고 윗대가리는 따까리들 비호해주는 느낌이지만 가해는 안 하고 방관
그래놓고 나중에 학폭 문제 터지면 쟤 잘못이다하면서 슥 빠져나가는 그런 애들 있음
카레곰 2021-09-20 01:40:23
@NeelireeMAMBO
그런 것도 있구나...
난 학교에서 해결 안 해주고 덮고 결국 졸업했는데
학교에서 해결해줄 의사가 없으니까 다같이 괴롭히고
내 인생 왜 이러지?
NeelireeMAMBO 2021-09-20 01:43:55
@카레곰
고생을 많이 햇구나
카레곰 2021-09-20 01:45:18
@NeelireeMAMBO
다른 사람들 얘기 들어보면 나만 딴 세상에 산 느낌임...
VIOL 2021-09-19 23:42:39
상황을 바꿀 힘이 있으면서
자기 안위만 생각한다고 방관하는게 최악
해미 2021-09-19 23:44:07
아예 이해 못하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곱게 보이지 않는 것도 사실
그래서 모르겠다에 투표
리즈의희망 [L:30/A:89] 2021-09-20 00:41:04
방관자를 이해할 순 있지만, 죄는 죄다 라는 의견입니다. 무언가 불합리하거나 부적절한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고 있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는 위치에 서서 상황을 회피하는 것이 방관의 의미인데, 그런 회피는 결국 상황을 해결해내지 못하고 지속적인 문제만 만들어낼 뿐이라고 생각하기에 방관은 죄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죄는 당연히 법적인 의미를 말한 건 아니었고, 도의적인 의미로 생각해봤습니다.)
아난타 [L:9/A:326] 2021-09-20 02:53:07
제가 불합리하다는 것은 방관죄 자체가 아니라 방관죄를 쌓을 수 밖에 없는 힘과 위치를 단 한 명이 가지고 있다는 거라서요
세계관 구조가 틀려 먹었다는것에 가깝습니다
국가도 과소보호금지원칙이라고 해서 헌법이 요구하는 최소한의 보호수준을 하회해서는 안된다는 원칙이 있는데 사실 반대로 과대보호도 나쁘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 인생에 너무 개입해버리면 그것도 학대..라고 보는데 개입할 수 있다고 다 개입하면 아이 본인의 인생이 없어지는건 둘째 치고 자립성도 떨어지기에... 만약 아난타가 먼치킨처럼 모든 불합리한 일에 다 껴버리면 그 때부터 그건 우주가 아니라 그냥 말 그대로 거대한 아난타의 인생이 아닌지...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당하는 한명 한명은 그 힘이 엄청나게 절실했을거라는 점에서 죄가 성립 안할 수는 없겠지만 크게 보면 그런 상황 자체가 있다는게 말이 안된다는거죠
우리가 평소에 방관죄를 논할 때는 우리 자신의 능력도 작으니 당연히 그에 맞는 작은 범위의 죄를 논하는데 아난타는 전 우주의 모든 범위가 다 영향력 아래니 이 경우는 엄청나게 특수한 상황이라는거죠..
team87 2021-09-20 03:04:50
현실 속 이야기라면... 자기 도움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수준인데 도와주지 않는 것은 미움을 받을 순 있겠네요. 사람이 기본적으로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는 면이 있어 자기 근처일이 아니라 생각하면 관심을 거두기는 하지만, 한명이서 마주해야하는 것은 사람을 한계까지 몰아 붙여서 해결책 조차 찾는 것을 못할 수준이 될 수 있는데 최소한 여려명이 관심을 가져준다면 직접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하더라고 당사자가 안정을 찾고 다른 방법이라도 모색할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쿠베라 속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면 다른 이는 몰라도 아난타 수준의 존재라면 방관도 죄라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쿠베라 세계관에서 가장 전지전능에 가까운 존재이니까요. 아난타는 한 종족의 왕이라 치부하기에는 너무 많은 힘을 받았으니까요
아난타 [L:9/A:326] 2021-09-20 03:17:46
@team87
다른 얘기인데 대외적으로는 한 종족의 왕인데 실질적으로는 우주 전체의 왕(겁나 오글거리지만 대충)인 것도 아난타 행동에 제약을 거는 요소라고 보네요 아난타 입장에서야 자기 영향력이 미치는 곳이라면 자기 영역이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대외적으로는 아난타족뿐만 아니라 아난타의 제재를 받는 다른 종족들한테도 오지랖으로 보이는거죠 그냥 무시하고 줫패면 될것 같지만 거기에 시간에 개입하는 다른 초월자들까지 더해주면 진짜 개막장인 현우주가 탄생하는거
team87 2021-09-20 04:06:59
@아난타
아난타 행동들을 보면 후반에야 뭔가 더 거대한 계획을 보고 실현하고자 한 것이겠지만, 지금까지의 감상으로는 적극적으로 나선게 없다거나, 좀 모순적으로 행동한다는 느낌든다고 해야할까요. 시간선 위에 존재하는 초월적인 존재의 모습이 부담스러워서 그냥 초대왕 정도의 모습만 보이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시간선 위에 존재하는 초월적인 존재의 모습만 드러냈으면 아난타에 대해서 다르게 생각했을텐데 둘 사이에서 오락가락 하는 것 같단 말이죠.

D500년에 사후 계획도 딱히 전달해주지 않은 채 '장기적인 어떠한 범우주적 목적을 위해서' 죽어 동족이 단기간에 몰락하는 상황을 만들었죠. 자기가 죽은 후 동족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 지 봤을 텐데 동족의 고통을 방관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우주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단기적인 동족의 목적을 위해서 인류 멸절을 방관했고요.

그렇다고 자신의 동족을 더 좋은 우주로 만들기 위해서 계도를 했다는 언급도 없죠. 아난타족은 오히려 수라도 항쟁에 주축 중 하나였고, 이 항쟁 구도에서 벗어나는 것에 성공한 킨나라족의 예시도 있는데 아난타는 그러하지도 않았습니다. 수라간의 싸움이 길어질 수록, 폭력은 더욱 당연시되고 말로써 해결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을 텐데 말이죠. 그리고 아난타족이 딱히 우주에서 사고친 것이 적다고 언급된적도 없고요. 우주의 구도가 아난타에게 해를 가하지만, 그 구도에 아난타족이 당당히 주축에 자리잡고 있는데 아난타족을 계도하거나 분쟁이 격화되기 전에 빠져나오는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한 것도 아난타죠.

또한 태초에 거대한 위기를 마주하며 자신의 최소한의 체면이라도 챙겨야 했던 킨나라의 입지를 여전히 친하게 아이라바타와 어울려 지내면서 더욱 좁게 만들었으면서 정작 아이라바타가 킨나라에게 제거당했을 때 조언이라도 하던가 도와주지도 않았죠. 킨나라도 태초인류와의 동맹에 대해서 아이라바타와 이견이 있어보이지는 않았으니 차라리 킨나라를 도와주어 애초에 킨나라가 태초인류 말살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던가, 아니면 아이라바타가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더라도 아이라바타를 죽이려는 킨나라를 제지하여서 태초인류 병기를 완성하도록 도와주던가 했었으면 뭔가 '시간을 넘볼 수 있는 존재로서 확실히 보여주는 건가'같은 생각이라도 했을텐데 그러하지 않았으니까요.

시간의 힘이 부담스러워서 그냥 일반적인 초대왕 정도로 행동하려고 했다기에는 우주 말엽에서는 시간의 면모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고요.
아난타 [L:9/A:326] 2021-09-20 04:17:59
@team87
되게 킨나라족 입장에서 많이 서술해주셔서 놀랐네요
그런데 아직 우리는 아난타의 입장을 다 본 것이 아니지요
저는 이 친구가 3부 216화에서 했던 말이 핵심이라고 생각하는데 "내 모든 노력이 한 순간에 수포가 되고, 일구어 온 모든 게 '가능성'으로 사라지고" 가 다른 이들의 상황도 상황이지만 저는 이게 아난타의 노력 또한 포함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오히려 시간의 무서움에 대해 경고하는거니 누구보다 본인의 상황을 일컫는 말이겠지요
아난타가 님께서 말한 노력들을 다 했는데 누군가 시간에 개입해 그 우주가 가능성이 되어 사라졌다면 우리는 그 노력들을 어떻게 확인할까요 이것은 제가 아난타를 억지로 실드치기 위해 만들어낸 것도 아니고 이미 작중에 여러 분기가 비슈누의 입맛에 맞지 않아 파괴되었다고 나왔습니다 그 중에 아이라바타와 야크샤가 죽지 않았던 분기도 있었을거구요
독자들이 보는 우주는 단 하나의 살아남은 우주지만 작중에 드러나지 않은 파괴된 우주가 그보다 훨씬 많으니 제가 이 친구가 제대로 입을 열기까지 믿고 기다리는거예요
team87 2021-09-20 04:31:30
@아난타
저도 그래서 글 첫째 줄에 후반되어서야 나올 계획을 아난타가 보고 실현한다고 적었죠. 지금 감상을 말하는 거에요

킨나라족을 예로 삼은 건 제가 킨나라족을 좋아해서기도 한데, 제가 생각하는 아난타의 행동 중에서 두번째로 이해 안되는 행동이기도 해서 그래용

사실 시간 여행 클리세 중 하나인 이미 시도 해봤지만 초월적인 존재로 인해 모든 행위가 다시 원점으로 회귀당하는 거라면 할말 없긴한데... 그런 전개는 쿠베라에서 보고싶지는 않네요
아난타 [L:9/A:326] 2021-09-20 04:43:14
@team87
보고 싶지 않으시다기엔 이미 찬드라와 비슈누의 대화 등 떡밥이 너무 많고...이 친구가 브라흐마랑 대화할 때도 그렇고 중요한 부분에서 살짝 말을 아끼는 스타일이라 저도 답답하긴 한데
근데 솔직히 킨나라와 아이라바타에 대해선 오히려 그것까지 개입을 해 줘야 하나 하는 개인적인 의견이 있네요 그런 힘을 받았으니 당연히 해줘야 하는거 아니냐 하면 할말 없긴 한데 우주 전체로 보면 그렇게 신경 써야 할게 한두개가 아닌데 다 개입을 할 수가 있나? 싶어서요 시간 조작 능력이야 나왔지만 비슈누도 패널티가 있는데 아난타는 괜찮나 싶고.. 아예 다 하는거 아니면 취사선택을 해야할텐데 이걸 다 해내고 방관죄를 받으려면 다 할 수 있긴 해야겠네요
뭐 뻔한 엔딩이라면 엔딩이겠지만 전 그런 초월자가 있다는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구조라고 봤고 전 그래서 캐릭터들이 이런 능력의 차이 없이 평등하게 계급장 띠는 엔딩이면 좋겠더라고요 전 솔직히 아난타가 여기까지 계산하고 있다고 보긴 하는데..
시초신들도 다 지쳤다는 언급도 나왔고 솔직히 이런 엔딩이 제일 좋다고 보네요 여기서 독자들의 재미를 위해 캐릭터들이 다 패배하고 시초신들 세계가 유지된다면 그것도 그것대로 찝찝하고요
EpRjffnr 2021-09-20 05:51:59
아난타에 대한 경우는 매우 가혹한게 맞는데
옆동네 만화 나루토의 어린시절 보면 방관도 죄가 될만함
나루토 이지메 당하고 혼자 컵라면, 상한 우유 먹고 사는거 3대호카게가 방치해둔거 보면 이해 잘 갈거임
EpRjffnr 2021-09-20 05:52:56
별도로 방조죄라고 방관한것이 죄의 이유가 되는 법이 실제로 있고 보면 충분히 납득갈만한것들이 있음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enFree
공지/이벤 | 다크모드 | 건의사항 | 이미지신고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PC버전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중단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