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력 4500으로 앵간한 놈들 다 머가리 날릴 수 있는 궁푸백으로 설명하겠읍니다.
궁푸백은 우월한 공격력으로 하급 몹들을 산산조각낼 수 있는 몬스터이며, 정면으로 맞다이까면 공격력 1000~2000따리 몹들은 "다른 수단"이 없으면 뒈져야합니다.
그러면 이 다른 수단이 뭐냐? 카드의 효과(Vs에서는 물리적 방어력을 무시하고 대미지를 주는 비물리적 이능, 속칭 Hax(정신계, 시공간계 등))입니다.
궁푸백이 공격력 4500이라고 해서 성방 맞으면 안 뒈지는가? 뒈집니다.
수비력 3800이라고 해서 공격력이나 수비력을 올리거나 내리는 카드가 통하지 않는가? 통합니다.
즉
공격력, 수비력=물리적인 전투 능력과 스킬
카드 효과=비물리적인 전투 능력과 스킬
물리적인 전투 기술(배틀 페이즈 맞다이)은 딱히 관계없지만, 비물리적 전투 기술(카드 효과)에 대응하려면 스케일(공격력, 수비력)에 상관없이 그에 대응하는 내성(효과 면역, 대상 지정 면역 등)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알아둬야 할 것.
이능이 통한다=/=전투에서 이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