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oJKpeLN59G8&t=557s
페이즈 1 상태의 오딘이 던진 궁니르가 화성을 뚫어버리고 달까지 단숨에 뚫었다고 하시던데 정말 작가님께서 오딘의 힘을 그렇게 묘사하고 싶으셨다면 궁니르가 화성을 뚫고 달까지 날아가는 장면을 그리셨을 텐데, 그런 장면은 사실 나온 바가 없습니다.
저분도 저게 틀린 설명이며, 실수였다는 것을 아마도 깨달으셨는지 한 새벽 2시 정도인가 그때 궁니르가 달을 뚫었다는 이미지가 나오는 부분을 영상에서 삭제하셨더군요.
유튜브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고 나서도 영상에서 특정 부분을 삭제하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지금 그 영상에서는 오딘의 궁니르가 달까지 뚫었다는 자료가 없을 것입니다.
저는 저분이 영상에서 그 부분을 삭제하시기 전에 그 부분을 봐서 글을 썼습니다.
왜냐하면 저 구멍의 원인은 궁니르보다 훨씬 더 합당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죠.
진모리가 108화 후반부에 기억을 조금 되찾고 달의 뒷면에 잠든 여래의 머리에 박혀 있었던 여의봉을 소환하면서 달의 뒷면에 있었던 여의가 지구로 빠르게 도착하기 위해 달을 뚫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기억하시죠? 이 장면 때문에 당시 갓오하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까지 올라갔으니까요.
달에 있는 구멍은 궁니르가 아니라 여의가 만든 것이라고 보는 편이 타당할 듯합니다.
달에는 저때 이미 거대한 구멍이 생겼고, 저 구멍을 다시 채운 놈도 당연히 없지요. 2부 진모리가 책임감을 느끼고 저 구멍을 다시 채우기라도 했답니까?
이미 명확하게 나온 묘사(여의)가 있는데 나오지도 않은 묘사(궁니르)가 원인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신빙성을 가질 수 없지요.
여의가 가능한 일이라면 궁니르라고 못할 이유가 있냐고 물을 수 있지만, 갓오하에서 여의는 궁니르보다 강한 무기입니다. 여의는 할 수 있다고 해서 궁니르가 가능하다는 보장은 사실 없습니다.
(사진 출처: https://kr.123rf.com/photo_23719442_%ED%96%89%EC%84%B1-%EC%A7%80%EA%B5%AC%EC%99%80-%ED%99%94%EC%84%B1%EA%B3%BC-%EC%98%81%EC%96%B4-%EC%9E%90%EB%A7%89%EC%9D%B4%EC%9E%88%EB%8A%94-%EB%B3%84%EC%9D%B4-%EB%B9%9B%EB%82%98%EB%8A%94-%EB%B0%B0%EA%B2%BD%EC%97%90%EC%9E%88%EB%8A%94-%EC%9A%B0%EB%A6%AC-%EC%9E%90%EC%8B%A0%EC%9D%98-%EB%8B%AC-%EC%82%AC%EC%9D%B4%EC%9D%98.html)
그리고 지구 근처에 접근한 화성을 뚫은 궁니르가 그 모멘텀을 주체하지 못해서 달까지도 뚫었다는 그 주장이 성립하려면 지구, 화성, 달의 앞면(지구에서 보이는 달의 표면)이 이렇게 일직선상으로 배열이 되어 있어야 그나마 가능성이라도 생기는데
라그나로크 당시 지구, 화성, 달의 위치 배열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구와 화성을 잇는 일직선상에 달이 없습니다. 당시에 지구, 화성, 달의 위치가 이러했으니 세 장소들을 이으면 삼각형 모양이 되겠죠.
달도 공전이라는 것을 하긴 하니까 108화 당시와 283화 당시 달의 위치가 서로 달라질 만도 하죠.
달은 지구의 측면과 화성의 측면을 바라볼 수 있는 위치였으므로 지구&화성과 일직선상에 없는데 운동량을 주체하지 못한 궁니르가 달까지 도달했다면 궁니르가 화성을 뚫고 나서 갑자기 굉장히 부자연스럽게 방향 전환을 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지구에서 날린 궁니르가 화성을 뚫고 심지어 지구&화성과 일직선상에 있지도 않은 달까지 닿았다는 말은 궁니르의 방향이 갑자기 우측(저 장면에서 달이 있는 방향)으로 괴이하게 꺾였다는 말인데, 그런 방향 전환이 가능했다면 차라리 유턴을 해서 다시 화성을 때리는 게 더 합리적이지, 방향도 뜬금없고 사탄도 있는 달이 있는 방향으로 꺾였다는 건 굉장히 부자연스러운 전제입니다.
만약에 지구, 화성, 달 모두가 저 사진처럼 일직선상에 있었다면, 운동량이 너무 커서 궁니르가 자기 움직임을 통제하지 못해서 달까지 닿을 가능성이 그나마 생기기야 하겠지만 안타깝게도 예상과는 달리 사실 지구, 화성, 달은 라그나로크 당시에 일직선상에 없었답니다. 적어도 궁니르와 화성이 충돌한 283화 당시에는 달은 확실히 지구와 화성을 기준으로 일직선 방향에 없었다는 사실은 달에 있는 사탄이 지구와 화성을 바라보는 장면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면 궁니르가 방향이 괴이하게 꺾여서 갑자기 애꿎은 달을 쳤다는 말인데, 방향을 꺾을 수 있다면 차라리 화성을 다시 쳤어야 정상이지 일직선상에도 없으며 부순다고 해도 아무런 의미가 없는 달을 때렸다는 것은 이상하지요.
화성에 위협을 느껴서 날린 궁니르로 굳이 아무 의미도 없는 달을 때린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JKpeLN59G8&t=560s
그리고 그분은 궁니르가 화성을 지구에서 밀어냈을 만큼 강력했다고 하는데 궁니르가 화성에 충돌하고 난 이후에 달에서 사탄이 화성을 바라보는 장면만 봐도 전혀 못 밀어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페이즈 1 상태의 오딘이 날린 궁니르는 행성을 부수는 것은 고사하고 행성을 유의미하게 밀어낼 정도의 에너지도 없었던 겁니다.
페이즈를 쓸 수 있는 주신들은 자신의 능력에 페이즈(단계)를 구별하고 그 단계에 할당된 제한으로 힘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페이즈가 높아질수록 쓸 수 있는 힘도 커지죠. 그렇지 않으면 의미도 없고 말이죠.
그래서 주신들도 자기 힘인데도 각 페이즈마다 힘이 천차만별로 다르죠.
물론 사탄이 조금 적당히 한 것 같기는 하지만 페이즈 1의 사탄은 한대위가 어느 정도 싸울 수는 있는 수준이지만 페이즈 2와 그 이후부터는 진모리도 힘겨울 만큼 강하지요. 그 정도로 페이즈와 100% 능력의 격차는 큽니다.
오딘은 294화에서 저 한 장면을 제외한다면 단 한 순간도 페이즈 2 이상의 힘을 쓰지도 않고 진태진과 나봉침을 압도했습니다.
심지어 페이즈 1 상태조차도 가급적 팔 하나로 상대하고, 마법도 안 쓰고, 궁니르도 쓰지 않고 싸운 것인데도 진태진과 나봉침에게는 벅찼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봐준 겁니까?
저 한순간의 페이즈 2도 적당히 한 것이라는 사실은 구태여 설명할 필요도 없죠. 오딘은 저 둘을 높게 평가했고, 라그나로크 패배를 직감하고 진모리에게 자비를 구해야 하는데 오딘이 진태진을 죽인다면 격노한 진모리가 오딘을 죽여버렸을 테니까 오딘이 제대로 했을 리가 없지요.
오딘의 페이즈 1 당시 힘이 화성을 지구에서 멀리 밀어내고, 화성을 뚫어버리고 달도 뚫어버릴 만큼 운동량이 막강하다는 전제에서 그런 오딘(페이즈 1)의 대가리를 부술 수 있었다는 진태진을 그렇게 평가하셨겠지만, 사실은 화성을 지구에서 밀어낼 만한 힘이 있었던 것도 아니며 달까지 날아갔다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달에 난 구멍은 여의가 훨씬 타당하죠.
화성 표면을 아주 약간 갈아낸 정도가 궁니르가 선보인 위력이며, 페이즈 1 오딘은 궁니르를 다룬 그 힘보다도 작은 힘으로 페이즈 1 상태에서 조절까지 하면서 싸웠는데 진태진과 나봉침을 상대로 우위를 점했죠.
그리고 페이즈는 공격력뿐만 아니라 맷집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저 두 장면은 모두 291화에서 나온 장면이며, 왼쪽 장면 이후에 오른쪽 장면이 나온 겁니다.
왼쪽 장면은 페이즈 2 상태의 사탄이 진모리의 무투 연타를 맞고 몸이 버티지 못하고 터지는 장면이며, 오른쪽 장면은 사탄이 페이즈 3 상태가 되자 진모리의 연타를 맞았는데도 페이즈 2 당시와는 다르게 몸이 터지지 않고 잘 버티는 장면입니다.
오딘은 진태진을 상대하면서 페이즈 1 상태, 즉 가장 맷집이 약한 상태로 싸웠던 것이고 그것은 오딘의 전력이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페이즈 1 상태의 오딘 머리를 부술 수도 있다고 해서 그게 풀파워 오딘이라도 맞으면 죽는다는 위력이라는 이야기까지 되지는 않습니다. 페이즈는 사탄이 몸소 입증하셨듯이 맷집에도 영향을 미치니까요.
파이널 페이즈 오딘이 행성을 부수든 우리 집을 부수든 간에, 우선 '행성을 부술 만한 힘을 가진 오딘도 맞았다면 위험하다고 나오니까 진태진의 무반동 차기도 행성을 부술 만큼 강하다.'라는 의견이 성립하려면 진태진이 날린 무반동 차기의 위력이 파이널 페이즈 오딘에게 위협적이라는 묘사였어야 비로소 성립이 되는 겁니다. 페이즈 1 상태의 오딘, 심지어 그 페이즈 1 상태에서도 제대로 안 싸웠던 오딘이 아니라요.
페이즈는 맷집에도 엄청난 차이를 만들며 페이즈 1 오딘은 풀파워 오딘보다 공격력은 물론이고 맷집도 약합니다.
페이즈 1 상태에서 무반동 차기를 맞았던 그 오딘의 왼팔도 불구가 된 것도 아니고 나중에 오딘이 잘만 쓰는 것 보면 오딘에게 유효타는 주겠지만 풀파워 오딘에게 그렇게까지 위험하다는 생각은 저는 들지 않네요.
궁니르와 페이즈 1 상태의 오딘이 행성을 부술 만한 힘이 있다고 생각이 들지 않고, 그보다 훨씬 약한 진태진은 당연히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오딘이 진태진과 싸울 당시에는 화성에 궁니르를 날릴 때보다 더 제대로 안 싸웠다고 나오니까요.
애초에 페이즈 1 오딘이 압도한다고 장담도 할 수 없으며 인간인 진태진보다야 당연히 더 강자임이 확실한 페이즈 1 제우스의 뇌거, 페이즈 1 우리엘도 행성을 부술 만하다고 보이지도 않죠. 의심이 드신다면 페이즈 1 우리엘을 보십시오.
오딘의 풀파워가 우리엘의 풀파워보다 어쩌면 더 강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화성에 낑낑 대는 저 페이즈 1 우리엘이 제대로 싸운다면야 무기도 마법도 한쪽 팔도 쓰지 않고 온갖 핸디캡을 부여하고 싸운 페이즈 1 오딘보다는 그래도 강할 겁니다.
그리고 애초에 화성을 뚫고 달을 뚫었다고 하는 것이 설령 사실이라고 간주한들, 그게 행성을 부술 정도는 아니지 않을까요?
굳이 저분과 제대로 말싸움을 하려는 의도로 글을 쓴 것도 아니고, 만약에 저분의 팬이 나한테 찾아와서 "너 같은 새끼가 뭐나 된다고 구독자 15만 유튜버께서 분석하신 내용에 감히 퉁을 놓냐?"라고 말한다면 물론 할 말은 없겠네요.
저야 전업 유튜버가 아니고 유튜브를 진지하게 한 적도 아직 없으니까 구독자와 조회수로는 저분과 감히 비교가 될 수 없죠.
하지만 제 영상은 저분 영상들과 비교가 안 되는 조회수 2,263회짜리 영상에 불과하지만, 의외로 제 영상에 있는 정보들은 갓오하 팬덤에서 부정할 여지 없는 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영상 조회수가 꼭 절대적인 신뢰도는 아닙니다.
비록 구독자도 조회수도 저분에 비할 바가 아닌 사람이지만 이 글쓴이도 나름대로 갓오하라는 작품에서만큼은 의견을 개진해 볼 자격 정도는 있다는 점은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갓오하 팬덤에서 꽤나 많이 언급되는 정보를 얻어냈으니 어쩌면 갓오하라는 작품 하나에서만큼은 제가 저분보다 더 유의미한 영향을 남긴 전적이 있다고 할 수도 있겠죠.
저분에 비해 하찮아도 너무 하찮아 보이는 놈이 무턱대고 부정을 하면 읽는 사람들에게 전혀 신빙성이 없을 것 같아서, 제가 그래도 갓오하 팬덤에 어느 정도 유의미한 영향을 남긴 전적이 있었다는 것으로, 제가 갓오하 애독자라는 사실을 호소해 봅니다.
https://www.chuing.net/zboard/zboard.php?id=mvs&no=182536
그래도 관련된 글이 게시판에 올라왔고, 저 글을 쓴 유저가 제 의견도 궁금해하는 것 같으니 일단 답변은 해줘야 도리일 것 같아서 작성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