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4 러닝타임 : 24분 등급 : 15세 방영일 : 2012.12.31 종영일 : 장르 : 코미디,초자연 프로듀서 : Shaft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현대.
공간적 배경:일본.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nekomonogatarikuro-anime.com/
엔하위키:http://mirror.enha.kr/wiki/%EA%B3%A0%EC%96%91%EC%9D%B4%20%EC%9D%B4%EC%95%BC%EA%B8%B0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Nekomonogatari
Baidu:http://www.baidu.com/s?wd=%E7%8C%AB%E7%89%A9%E8%AF%AD&rsv_bp=0&tn=baidu&rsv_spt=3&ie=utf-8&rsv_enter=0&rsv_n=2&rsv_sug3=1&inputT=353
줄거리
츠바사 패밀리.
봄방학에 흡혈귀의 권속이 되어버려 "후유증"을 가지면서도 "인간"으로 어찌어찌 되돌아올 수 있었던 고등학교 3학년생의 소년인 아라라기 코요미(阿良々木暦)는 이때 만난 하네카와 츠바사(羽川翼)에게 자신이 품고 있는 감정이 사랑인지 아닌지 고민하고 있었다. 골든 위크 첫날. 츠바사와 만난 코요미는 그 뺨이 큰 가제로 덮여있는 꼴을 목격한다. 코요미가 묻자 츠바사는 아버지에게 맞아서 그렇게 되었다고 말한다. 피가 이어지지 않은 애정이 없는 가정에서 자란 츠바사의 처지를 알고 코요미는 놀란다. 이때, 차에 치여서 꼬리가 찢어져버린 고양이의 시체를 발견한 츠바사는 주저하지 않고 바로 묻어준다. 요괴 변화의 전문가인 오시노 메메(忍野メメ)는 그 이야기를 듣고 츠바사를 걱정한다.
"사와리네코"라고 불리는 괴이가 츠바사에게 씌였을 가능성이 있다. 그날 밤. 코요미가 만난 것은 머리카락이 새하얗게 되어버린 완전히 변해버리고 만 츠바사의 모습이었다. 괴이가 되어버린 츠바사는 마을에서 날뛰며 사람들을 덮치기 시작한다. 메메는 전문가로서 괴이가 되어버린 츠바사를 막으려고 하지만,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그녀를 막을 방법을 찾지 못하고 결국에 패배해버린다. 츠바사에게 품고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 결론을 낸 코요미는 츠바사와 대결하기로 결심한다.
츠바사 보드.
하네카와 츠바사는 아서.C.클라크의 "3001년 종국을 향한 여행"을 읽었을 때, 자신에 대한 내용인것만 같아 신경이 쓰여 센죠가하라 히타기(戦場ヶ原ひたぎ)와 대화를 나눈다. 현대에는 거부하든 거부하지 않든 지식과 정보가 들어오기 때문에 지식에 빠져버릴 것만 같다. 지식의 바다에 빠져버리지 않도록 비트판이 필요하지는 않을까,하고 생각하는 츠바사였지만, 히타기는 판에 관련된 내용으로 모노리스를 생각해낸다. 인류에게 진화를 재촉하는 모노리스도 선의는 없으며, 결국은 지식과 똑같지 않는가. 츠바사는 불필요한 지식을 삭제할수만 있다면 편리하겠는데,라고 말을 하지만, 히타기는 그 말을 듣고 갑자기 입을 다문다.
츠바사 타이거.
파이어 시스터즈에 관련된 괴의 벌과 불사조의 사건이 있었던 여름방학이 끝나고, 사립 나오에츠 고등학교는 2학기를 맞이하려고 하고 있었다. 츠바사는 2학기가 되자마자 거대한 호랑이 괴이와 만난다. 그날. 츠바사의 집은 화재가 일어나고 홀라당 다 타버리고 만다. 갈 곳이 없어진 츠바사는 학원 폐허와 센죠가하라 히타기의 집, 아라라기의 집 등을 전전하면서 어떻게든 버티고 있었지만, 원인불명의 기억상실증으로 괴로워하게 된다. 또 하나. 곤란하게도 코요미가 신학기부터 갑자기 행방불명이 되어버리고 만 것이었다.
네코모노가타리는 21세기 초. 일본의 시골 마을에서 출몰하는 "괴이"에 관련된 사건을 그린 모노가타리 시리즈의 작품이다. 흡혈귀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고등학생인 아라라기 코요미와 그 동급생 소녀인 하네카와 츠바사가 고양이의 괴이와 관련되어가는 사건을 그리고 있다. "흑"과 "백". 이렇게 대조적인 제목을 가지고 있는 이야기이지만, 내용적으로는 각각 독립되어있다. 네코모노가타리 : 흑은 "츠바사 패밀리". "바케모노가타리" 제5화인 츠바사 캣에서 줄거리가 공개되었던 골든 위크의 이야기이다. 시간적으로는 "키즈모노가타리" 제0화 "코요미 뱀프"와 "바케모노가타리" 제1화 "히타기 크랩" 사이이며, 하네카와 츠바사와 그녀의 가족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일부 "츠바사 캣"의 회상과 모순되는 점이 있지만, 이것에 관련되어서는 아라라기 코요미가 츠바사에게 신경을 써주고 진실을 숨기고 말했기 때문이라고 설명되며, "츠바사 패밀리" 쪽이 진실에 가깝다고 한다. 이 권은 애니메이션 "바케모노가타리"의 블루 레이 디스크 DVD 최종권인 "츠바사 캣"과 동시에 발매되었다. 네코모노가타리 : 백에서는 "츠바사 타이거"가 수록되어있으며, 바케모노가타리와 네코모노가타리 : 흑에서 해결되지 않았던 하네카와 츠바사의 이야기가 결착난다. 시간축으로 보자면 카부키모노가타리의 "마요이 강시"가 끝나고 난 후. 여름방학이 된 2학기 개시 직후의 이야기이다.
지금까지의 시리즈 작품에서는 모두 아라라기 코요미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었지만, 본작에서는 하네카와 츠바사가 화자를 맡고 이후도 코요미 이외의 캐릭터도 주인공을 맡게 되었다. 츠바사 시점이기 때문에 잡담 파트가 지금까지의 작품보다도 적고 시리즈의 전환점이 되었다. 네코모노가타리 : 흑은 2012년 12월 31일에 스페셜 방송으로서 방영되었다.
설정
괴이(怪異)
일반적으로 말하는 생물과는 다른 카테고리에 속하는 존재이며, 도시전설,가담항설,도청도설등. 즉 인간의 신앙,경외,소문에 의해서 태어나서 그곳에 계속 눌러붙어있는 존재. 때문에 인간이 없는 곳에서는 존재가 희박해진다. 또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그 누구에게라도 보이는게 아니라 보이는 자는 무엇인가의 이유를 갖고 있다. 그리고 괴이와 세계는 이어져 있다, 말하자면 세계 그 자체이기 때문에 가까이에 있는 인간의 영향을 받아서 그 존재로 변화하게 된다. 모습,형태도 각각 다르며 실체로서 존재하는 타입이나 사람을 매개체로 해서 현현한다거나, 독 등 특성만으로 존재하는 것도 있는등 여러 종류가 있다. 또한 이름에서 연상되는 모습을 하고 있다고는 장담할 수 없다. 괴이가 일어나는 일이나 결과는 괴이현상이라고 불리며, 그 대부분은 병이나 신체 이상, 체질이나 수면 효과 등으로서 현실적으로 처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