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22 러닝타임 : 23분 등급 : 12세 방영일 : 2012.10.12 종영일 : 2013.03.22 장르 : 공상과학,미스터리,드라마,메카,학교 프로듀서 : Aniplex FujiTV Nitroplus SonyMusicEntertainment FujiPacificMusicPublishing MAGES.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2019년, 근미래.
공간적 배경:일본>큐슈>타네가시마.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roboticsnotes.tv/
엔하위키:http://mirror.enha.kr/wiki/Robotics%3BNotes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Robotics;Notes
Baidu:http://www.baidu.com/#wd=%E6%9C%BA%E5%99%A8%E4%BA%BA%E7%AC%94%E8%AE%B0&rsv_bp=0&tn=baidu&rsv_spt=3&ie=utf-8&rsv_n=2&rsv_sug3=1&rsv_sug4=42&rsv_sug1=1&inputT=425
줄거리
전작 슈타인즈 게이트로부터 9년이 지난 2019년. 세계선 변동률 "1.048596". 타블릿형 단말기인 "포켓컴"이 일상에서 보급되고, 확장 현실이 당연하게 되어버린 근미래. 무대는 타네가시마 우주 센터가 있는 타네가시마의 중앙 타네가시마 고등학교. 그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로봇 연구부(통칭, 로봇부)는 폐부 위기에 처해있었다. 부장인 세노미야 아키호(瀬乃宮あき穂)는 "실물대 건배럴"을 실현하기 위해서 교감 선생님에게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달라고 요청하지만 당연히 거절당하고 만다. 재검토하는 조건으로서 이족보행 로봇 경기 전국대회인 "ROBO-ONE"에서 우승하면 그러한 예산을 투자해준다고 약속을 받은 아키호. 아키호는 유일한 부원이자 소꿉친구인 야시오 카이토(八汐海翔)를 꼬시지만, 그는 대전 격투 게임인 "킬바라"에만 흥미가 있다.
로봇에 자세한 하급생인 히다카 스바루(日高昴)에게 입부하는 건 어떻겠냐고 권유하지만 마찬가지로 거절당하고 만다. 어쩔 수 없이 잭 로봇인 도쿠의 힘을 빌려서 제1회 ROBO-ONE 우승기체인 타네가시마신3의 수리에 힘을 쓰지만, 겨우 2주라는 기간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무리가 겹쳐서 아키호는 지병의 발작이 일어나버리고 만다. 이러한 모습을 보다 못한 카이토는 로봇의 조작방법을 킬바라와 똑같이 해준다는 조건으로 오퍼레이터를 받아들인다. ROBO-ONE에서 로봇부는 순조롭게 진격을 계속하고, 결승에서 전회 챔피언인 미스터 프레아데스와 대전하지만, 카이토에게 일어난 "슬로우 모션"의 발작으로 인해서 초반응인 카운터 공격을 내보내지만, 결국에 DKO가 되어서 패배하고 만다. 그러나, 카이토는 스바루야말로 미스터 프레데아스이며 로봇부에 입부했다는 체면을 이유로 강제로 부의 존속을 교감 선생님에게 인정받게 된다.
곧이어 스바루 다음으로 히키코모리이지만 천재 프로그래머인 코지로 프라우(神代フラウ), 도쿠의 손자이자 내성적인 가라데 소녀인 다이토쿠 쥰나(大徳淳和)가 입부한 로봇부는 JAXA의 지원을 받아서 도쿄 만국 박람회에 출전하기 위해서 이족보행 로봇인 "실물대 건배럴"의 제작을 시작한다. 어느 날. 수수께끼의 전파방해 이야기를 들은 카이토는 폐허가 된 향토 자료관에서 우연히 이루오를 지나가게 내버려두지 않는다는 유령이라고 소문이 도는 AI 캐릭터 소녀인 아이리(愛理)와 만난다. 그리고, 아이리의 보완 프로그램인 게지네에게 말을 듣는 대로 "키미지마 리포트"라고 불리우는 수수께끼의 AR 아노테이션을 발견한다. 그것은, 키미지마 코우(君島コウ)라는 학생이 남긴 목숨을 건 고발문이었다. 그러나, 이때까지 그들은 눈치채지 못하였다. 우연히 발견한 "키미지마 리포트"가 세계를 어떠한 운명으로 휘말리게 할지는.
로봇부는 실물대 건배를 완성을 미리 축하하기 위해서 축제 회장에 도착해있었다. 카이토는 프라우를 여름 축제로 오라고 권유하기 위해서 그녀의 자택을 방문하지만, 결국에 그대로 치타 사냥을 하기로 한다. 건배럴 완성을 눈앞에 둔 아키호는 언니인 미사키(みさ希)에게 마음을 담아서 메일을 보낸다. 그리고, 드디어 가동 테스트 날이 다가왔다. 온 섬에서 모인 관객들의 눈앞에서, 건배럴은 테스트를 개시하는데---.
"CHAOS;HEAD"와 "STEINS;GATE"의 후속작이자 5pb.와 니트로 플러스의 콜라보레이션 기획인 "과학 어드벤쳐 시리즈"의 제3탄이다. "STEINS;GATE"의 트루 엔딩인 세계선 "1.048596" 위에서 벌어지는 2019년의 이야기이다. 이때문에 "CHAOS;HEAD"와 "STEINS;GATE"의 등장인물 일부도 등장한다. 본작에서는 "소년소녀들의 꿈과 청춘"을 그린 정통파 군상극을 바탕으로 근미래의 과학기술로 인한 인터넷 범죄와 로봇 범죄를 다룬 SF 엔터테인먼트 작품이다. 전작인 "STEINS;GATE"만큼 큰 인기를 끌고 막대한 영향을 얻지는 못하였지만, 게임이 발매되고나서 고작 4개월 만에 애니메이션화. 2013년에서는 무대화하는 등. 일정한 인기를 얻었다. 이외에도 만화화, 라이트 노벨화, 드라마 CD화 등. 여러 곳에서 미디어 믹스 전개가 이뤄지고 있다.
설정
포켓컴(ポケコン)
이야기의 핵심이 되는, 휴대전화와 스마트폰을 대신하여 보급되어있는 휴대 단말기. 정식적으로는 폰드로이드라고 불리우지만, 일반적으로는 포켓컴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어느 시기를 경계로 "국민 한 명당 1대"라는 말이 돌 정도로 폭발적인 보급률을 보인다. 현실 세계의 포켓컴과는 달리 7인치의 터치패널 액정을 탑재한 타블릿형 단말이며 통화와 인터넷, 메일과 게임 등의 평범한 어플리케이션을 물론 전세계의 포켓컴의 약 8할에 프리 인스톨이 가능하다는 "이루오"와 현실 세계의 물건에 붙혀진 지오태그를 쓴 확장 현실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고도의 음성 인식기능도 갖춰져 있으며, 음성만으로 통화와 메일을 작성할수도 있다. 완전방수이며 바닷물에 잠겨도 망가지지 않는다.
확장 현실(拡張現実)
포켓컴과 더불어서 이 이야기의 키가 되는 요소. 2019년의 세계에서는 확장 현실이 침투되어 있으며, 벽보 대신에 쓰이기도 한다. 키미지마 리포트는 AR 아노테이션으로서 타네가시마에 숨겨져 있었다.
키미지마 리포트(君島レポート)
키미지마 코우가 "이루오"밖에 읽을 수 없는 타네가시마에 숨겨놓은 고발문. 숨겨진 장소는 붉은 전원 마크의 아노테이션으로 표시된다. ROBO-ONE 종료 직후에 카이토가 폐허로 변한 향토 자료관에서 발견하였다. No.1의 기술 날짜는 2009/11/07로 되어있다. 아이리에 의하면 No.7까지 존재하며, No.2 이후는 "게임에서 고득점을 낸다" "지정된 장소에서 지정된 행동을 한다" 등의 플래그를 달성하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다 한다. No.3 이후의 숨겨진 장소는 아이리와 게지네 조차도 모른다고 한다. NASA와 타비스톡 연구소가 모노폴의 존재와 태양풍의 습격 예측을 은폐한 것과 2012년, 2015년, 2019년, 2020년에 연속적으로 대규모적인 태양풍이 발생하고 특히 2015년의 태양풍은 더욱 대규모적이며 지구와 지구 자기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예언, 일루미너티와 300인 위원회의 결사에 의한 원 월드 오더라는 디스토피아 계획 등이 쓰여져 있다. 태양풍에 관해서는 기술되어있는 대로 발생되어 가고 있으며, 단순한 장난이나 망상으로 쓰인 건 아닐까라는 추측도 있다.
이루오(居ル夫。)
일본기업의 시아와세4U가 2010년에 개발한, 전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AR 어플리케이션. 스트리트 뷰, 3D 매칭뷰 어플리케이션이며, 눈앞에 있는 물건을 촬영한 이미지에 아노테이션을 붙혀서 설명문을 표시하거나, 외장 데이터 등을 합성해서 움직임을 동화시켜서 촬영되고 있는 인물이 그 옷을 입고 있는듯이 보이게 하는 등. 포켓컴을 통해서 본 대상에게 여러 정보를 추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유저 사이에서 정보는 리얼 타임으로 공유되고 수집된다. 포켓컴의 8할은 프리 인스톨되어있으며, 전세계에서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