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25 러닝타임 : 24분 등급 : 15세 방영일 : 2014.04.05 종영일 : 2014.09.27 장르 : 미스터리,소년 프로듀서 : YomiuriTelecasting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현대.
공간적 배경:일본.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ytv.co.jp/kindaichi_r/
엔하위키:http://mirror.enha.kr/wiki/%EC%86%8C%EB%85%84%ED%83%90%EC%A0%95%20%EA%B9%80%EC%A0%84%EC%9D%BC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Kindaichi_Case_Files
줄거리
평소에는 어딘지 모르게 믿음직스럽지 못해보이지만 막상 사건과 조우하면 IQ 180의 명석한 두뇌와 명탐정인 할아버지께 물려받은 뛰어난 추리력으로 사건들을 해결하며 범인을 체포하는 소년탐정, 킨다이치 하지메(金田一一)가 1997년 이후로 무려 17년 만에 새롭게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돌아오게 된다!
명탐정, 킨다이치 코스케(金田一耕助)의 손자인 고등학생, 킨다이치 하지메가 소꿉친구인 나나세 미유키(七瀨美雪)와 여러 친구들과 켄모치 이사무(劍持勇) 경감, 라이벌인 아케치 켄고(明智健悟) 경시 등과 함께 조우하게 되는 여러 난잡한 사건들을 할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발군의 추리력으로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본격적인 미스테리를 소재로 한 만화의 선구자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추리 만화라는 장르를 확실히 확립시킨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징으로서는 많은 사건이 연속살인이며, 게다가 클로즈드 서클이라고 불리우는 "절해의 고도"나 "눈보라치는 산장" 등의 격리된 상황하에서의 사건이 유난히 많다.
또한, 다른 작품의 탐정들과는 달리 주인공인 하지메는 추리력은 매우 뛰어나지만 수사에 사용되는 전문적인 지식(시체를 조사해서 사망 추정 시각을 알아보거나, 사용된 약물의 특징 등을 알아볼 수 있는 등)은 일반인과 거의 다를바가 없어서 경찰 관계자 등으로부터 알아내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거의 매번 범인에게는 "괴인명"이라고 불리우는 대명사적인 이명이 붙어있으며 그 기분 나쁜 이름을 가진 범인이 등장인물들 중 누구인지를 알아맞추는게 이 작품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건의 등장인물들이 가면이나 마스크, 아무리봐도 가명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이름을 가진 수상한 인물들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여러 차이점들이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것을 꼽자면
1. 원작에서는 목과 동체의 절단과 같은 엽기적인 살해방법으로 살해된 사체들이 많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그것들이 대폭으로 수정되어서 직접적인 사체의 묘사를 피해서 근거리로부터 실루엣으로밖에 보여주지 않고, 신체의 일부분만을 보여주는 묘사를 크게 사용하였다.
2. 원작의 여러 개그씬이 대폭으로 수정된 것 이외에도 미성년자의 흡연과 음주, 여성 캐릭터들의 속옷의 묘사, 유두 노출, 임신 묘사 등도 크게 편집되었다.
3. 그외에도 캐릭터들의 등장시기가 원작과 다르기도 하고, 등장횟수, 성격의 차이 등 사사로운 변경점도 몇 가지 보인다.
"킨다이치 소년의 사건부"의 신작 애니메이션 시리즈인 "킨다이치 소년의 사건부 리턴즈"는 2014년 4월 5일부터 일본 TV 계열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참고로 2014년 현재, 매주 토요일 18:00-18:30에 걸쳐서 방영하고 있는 "명탐정 코난"과 함께 "황금의 미스테리 아워" 시간대로서 편입된다. 스탭과 캐스트들은 1997년 방영 당시와 똑같은 멤버로 재집결한다고 한다.
설정
킨다이치 코스케에 대해서.
주인공인 킨다이치 하지메의 할아버지인 킨다이치 코스케는 본래 일본의 소설가 요코미조 세이시가 창작해낸 추리소설에서 등장하는 가공의 주인공이다. 이 설정은 코단샤의 편집자가 주인공을 모리스 루블랑이 쓴 소설의 주인공인 아르센 뤼팡의 손자라는 설정이 붙은 애니메이션인 "루팡 3세"를 보고 생각해냈다고 한다. 작품의 설정으로서는 킨다이치 코스케는 하지메의 외할아버지라고 한다. 사실 킨다이치 코스케에게는 손자고 자시고 아이가 있다는 사실조차 언급이 되지 않았다. 이러한 점도 있어서 일부에서는 요코미조 세이시의 유족측으로부터 항의를 받았다는 소문이 떠돌아 다녔었지만, 제2기 이후를 포함한 모든 시리즈에서 "킨다이치 코스케"의 이름이 언급되어있었기 때문에 정확한 진상은 불명. 또한, 킨다이치 코스케의 여성 관계에 관한 추측 중에서 가장 유력한 것은 모든 인생을 통틀어서 그는 고독했지만, 사랑했던 여성은 여러 명, 이라는 설도 있다.
오컬트 관련 설정.
모든 스토리를 통틀어서 유령이나 요괴, 저주 등과 같은 오컬트가 어떠한 형태로든지 현현해서 사건에 관계된다던지 혹은 범인이 그것들을 모방해서 일으키는 사건들이 대부분이다. 사건의 트릭이나 수수께끼 풀기에 초자연적인 요소가 사용되긴 하지만, 실제로 그러한 오컬트적인 요소가 킨다이치 소년의 사건부 세계관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정되지 않을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