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26 러닝타임 : 25분 등급 : 15세 방영일 : 2004.01.01 종영일 : 2005.01.08 장르 : 액션,밀리터리,공상과학,미스터리,경찰,메카,성년 프로듀서 : BandaiVisual Dentsu VictorEntertainment Kodansha TokumaShoten NipponTelevisionNetwork 홈페이지 :
배경:
인간들 속에 사이보그들이 공존하고 기업의 네트워크가 지배하는 2030년대. 국가와 민족은 아직 정보화의 진보에 의해 완전히 소멸되지는 않은 상태다.
공식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http://www.ntv.co.jp/kokaku-s/
Wikia: http://ghostintheshell.wikia.com/wiki/Ghost_in_the_Shell:_Stand_Alone_Complex_2nd_GIG
줄거리:
2004년부터 전작과 마찬가지로 매월 2화씩 PPV 형태로 방영했다. 이후 2005년 4월부터 니테레를 통해 TV 방영. 스토리 콘셉트에 원 작가 오시이 마모루가 참여했다. 에피소드는 3개로 개별 11인을 다룬 individual, 독립적인 스토리인 dividual, 그리고 혼합된 dual로 나뉜다. [개별 11인] 사건의 모티브로서 1932년의 5.15 사건이 인용되는데, 11인의 군인이 일으킨 테러를 그대로 써먹는다. 우리나라 사람이 보기에 여러모로 미묘한 2기다. 중간 중간 공각기동대 세계관 내에서 일본과 미국 사이에서의 알력 관계가 묘사된다. 3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일본은 핵무기 사용 후의 방사능 제거 나노 머신 기술로 미국과 거의 대등한 위치를 가진다. 이 방사능 제거 나노 머신 기술을 가진 일본과 미국과의 알력 다툼 및 난민 문제 등의 복잡한 갈등관계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중국 대사관이 [개별 11인]이라고 자칭하는 테러 조직에 의해 점거되었다. 그들은 딱히 특수 리더 없이 난민들의 정착을 반대하며 아시아 국가들의 난민들 제거를 강력히 요구한다. 주어진 시간은 단 15분밖에 없다. 과연 9과는 인질에 대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 사태를 수습할 수 있는가?
이 두 번째 시리즈에서 카미야마 켄지는 오시이 마모루와 시리즈의 주제를 논할 때 전쟁에 관한 이야기를 피할 수 없다고 결정했었다. [즉, 우리는 단순히 사회가 9/11 테러 사건 이후로 진화한 방식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 방식으로 시리즈를 만들기로 했고, 난 21세기 근미래의 전쟁을 표현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사실대로 말하자면, 전 현실 세계의 관점을 피할 수는 없었죠.]
설정
공안 9과(公安9課)
주 인공인 쿠사나기 모토코 일행이 소속된 내무성 소속의 방첩 기관이며, 내각 총리대신 직속이다. 전뇌화, 의체화의 보급으로 인해서 점점 흉악해지기만 하는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서 9과는 항상 신속하게 각종 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된다. 본작의 타이틀(공각기동대)은 이 조직의 통칭이다.
전뇌화(電腦化)
뇌에 마이크로 머신 등을 심어 넣어서 인간의 뇌와 컴퓨터 네트워크를 직접 접속한 바이오넷 워크 기술. 뇌 그 자체를 기계로 바꿔버리는 것도 전뇌화라고 부르며 제어 소프트를 도입하는 타입의 고성능적인 의수와 의족 등은 이 전뇌화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 모양. 무선통신, 유선통신, 정보의 시각화 등 현재의 컴퓨터가 하는 행위도 가능하게 된다. 전뇌화를 하지 않은 사람이 전뇌 통신을 할 경우네는 원래의 데스크톱 PC, 또는 휴대전화 단말기 등의 통신 기구가 필요한듯하다.
의체화(義體化)
본 작 세계에 등장하는 사이보그 기술. 의수, 의족, 인공장기의 개념을 전신으로 확장하여 주인공인 쿠사나기와 같이 뇌와 기간 신경계만을 남기고 거의 전신을 인공물로 변환시키거나(완전 의체화) 역으로 전뇌화를 하지 않고 육체만을 의체화하는 것도 가능. 평범한 사람을 뛰어넘는 운동능력을 가진 사이보그는 전투 사이보그라고 불리며, 전용 소프트웨어로 인해서 격투, 사격 등의 능력 강화도 행하고 있다. 그 때문에 부상이나 장애가 없는 건강한 몸임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특수능력을 원하여 의체화를 행하는 자도 많다. 의체는 그 대부분이 인간형이지만, 개중에서는 반세기 이상도 전에 쓰인 SF 소설에서나 등장할법한 로봇형의 의체도 생산되고 있다.
전뇌 경화증(電腦硬化症)
뇌 의 전뇌화로 인해서 뇌세포가 경화되어버리는 병. 결핵, 암, 에이즈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21세기 최대의 불치병이라고 한다. 확률은 낮지만 전뇌화를 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걸릴 가능성이 있는 원인불명의 병으로서, 발증하면 전뇌화를 한 부분이 서서히 경화되어가며 최종적으로는 뇌사에 이르게 된다. 마이크로 머신 요법이나 무라이 백신으로 진행을 억제하는 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