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 코에이 테크모 거스트 등급 : 12세 플렛폼: PC게임,플레이스테이션,닌텐도 발매일 : 2019.01.31 장르 : 롤플레잉,시뮬레이션 홈페이지 : https://www.gamecity.ne.jp/atelier/nelke/
아틀리에 시리즈 20주년 기념작으로, 역대 아틀리에 시리즈의 주인공들이 출연하며 주인공 '네르케'를 중심으로 마을 만들기를 통해 세계를 넓혀 가는 작품. 본작과는 다른 느낌의 「마을 만들기×RPG」 컨셉을 잡고있다.
주인공 네르케는 연금술을 사용할 수 없는 소녀 주인공으로, 왕도에서 학업을 이어가다가 졸업 직전, 현자의 유물인 '그랜츠바이트의 나무'가 있다고 시골 마을 '베스트발트'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록이 발견되고, 이 지방의 영주인 아버지에게 부탁해 베스트발트의 담당 관리관으로 부임한다. 그런데 도착하자마자 촌장 '크노스'를 통해, "영주님(네르케의 아버지)께서 '기간별로 과제를 내고,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다른 관리관으로 변경하겠다'라고 파발마를 보냈다"는 날벼락을 맞는다.(...) 시리즈 제1탄 『마리의 아틀리에 ~잘부르그의 연금술사~』부터 최신작 『리디&수르의 아틀리에 ~신비한 그림의 연금술사~』까지 역대 「아틀리에」 시리즈 캐릭터들이 집결하여 마을 만들기에 힘을 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