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 제작사 : 거스트 등급 : 12세 플렛폼: PC게임,플레이스테이션,닌텐도 발매일 : 2013.06.27 장르 : 롤플레잉,시뮬레이션 홈페이지 : http://atelier-ps3.jp/escha-logy/
아틀리에 시리즈, 황혼 세계관의 두번째 작품.
여기는 몇 번째인지 모를 황혼을 맞이해 서서히 끝을 맞아가고 있는 세계. 그 세계에 존재하는 '황혼의 대지'의 머나먼 서쪽에 있는, 옛적에 연금술로 번영한 국가가 존재했던 지방. 그곳에서는 언젠가 찾아올 '황혼의 끝'의 도래를 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잃어버린 연금술의 기술의 발견과 재생에 힘을 쏟고 있었다. 재생된 전시대의 기술은 '중앙'이라고 불리는 연금술의 연구도시에 결집되어, 진행되는 황혼을 저지하기 위해 이용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주인공은 중앙에서 배속된 연금술을 연구하고 있는 청년과, 그 변경의 작은 마을에서 살고 있는 소녀, 두 명. 소녀의 이름은 에스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서 홀로 배운 낡은 연금술의 지식을 사용해 힘쓰고 있는 사이에 개발반에 배속되게 되었다. 청년의 이름은 로지.
중앙에서 최신의 연금술을 배우고 있던 그는, 그 힘을 유익하게 쓰기 위해 인력이 부족한 지방의 마을에 전속을 신청해 배속된 개발반에서 에스카와 만나게 된다. 두 사람은 협력해서 연금술의 힘을 구사해 개발반을 번성시키기로 약속한다.